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설 연휴 해외여행서 건강 지키는 방법은?

기사등록 : 2019-02-02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설 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해외는 국내와 환경이 다른 탓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풍토병이나 감염병 등에 걸릴 위험이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해외에서도 감염병 예방 기본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영종도=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설 연휴를 이틀 앞둔 3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이 해외로 출국하기 위한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2019.01.31 mironj19@newspim.com

◆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약 넉넉히 챙겨야

해외여행은 장시간 비행기에 탑승하고, 여행지와 시차가 나기 때문에 피곤해지기 쉽다. 따라서 만성질환자의 경우 건강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염준섭 세브란스병원 여행자클리닉 교수(감염내과)는 "실제로 여행 중 감염 질환보다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본인이 갖고 있던 만성 질환의 악화"라며 "여행 전 병원을 찾아 상담 후 약을 충분히 챙겨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시차에 따라 인슐린 투여 시간과 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행 전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은 필수다. 또 당뇨 환자는 여행 중 저혈당에 대비해야 한다. 비상시 먹을 수 있도록 반드시 사탕, 초콜릿, 주스, 크래커, 과일 등을 갖고 다니고 비행기 안에서는 좌석에 비치해 두는 게 좋다. 돌발상황에 대비해 영문 처방전을 챙겨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호흡곤란 만성질환자들은 저산소증에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행기 여행 시 정상 운항고도를 유지하게 되면 객실 내 산소 농도는 해수면보다 15~18% 정도 감소한다. 호흡곤란이 있는 심장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빈혈 환자는 저산소증이 발생할 수 있다.

비행 피로감 등을 줄이기 위해서는 비행 중 되도록 식사를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또 1~2시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앉아있는 동안에도 발목과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하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여행지에서는 낮에 최대한 햇볕을 충분히 쬐고 밤에는 완전히 어둡게 한 상태로 취침을 하는 것이 생체 리듬 회복하는데 좋다.

◆ 동남아는 '모기'·중동은 '메르스' 조심

해외로 여행하는 사람들은 홍역, 세균성 이질, 모기 매개 감염병, 메르스 등 여행지에서 유행하는 감염병 등에 주의해야 한다.

여행 중에는 특히 질병을 옮기는 각종 매개체에 접촉하지 않도록 늘 조심해야 한다. 대표적인 것이 모기다. 모기는 말라리아, 황열, 뎅기열 등을 옮긴다. 뎅기열은 아시아, 남태평양 지역, 아메리카 대륙, 아프리카 대륙 등 넓은 지역에 걸쳐 나타나는데 백신이나 예방약도 없다.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이 최선이다. 모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의복 착용과 약품 사용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모기 퇴치를 위해서는 △긴소매 셔츠, 긴바지, 모자 착용 △실외에서는 DEET 성분의 곤충기피제를 사용 △냉방시설이 가동되고 자외선이 차단되는 숙소에서 숙박 △뿌리는 형태의 스프레이 타입 살충제를 옷이나 모기장에 사용 △로션형 살충제를 사용하며, 평균적으로 3~4시간마다 발라야 한다.

중동 지역을 여행한다면 말라리아, 수막염구균 등을 포함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도 경계해야 한다. 손을 자주 씻고 의심 환자를 멀리하는 등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 감염 수칙을 지키고 낙타와 낙타 우유,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고열, 설사,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해 전문적인 처치를 받을 필요가 있다.

◆ 여행 후에도 고열·설사 등 증상 살펴야

해외여행 중에는 30초 이상 손 씻기, 안전한 음식 섭취하기, 기침 예절 지키기와 해외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물과 음식 섭취에도 신경 써야 한다. 열대 지역 등 수돗물이 비위생적인 국가에서 체류한다면 양치질을 할 때도 수돗물 대신 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품 위생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날 것을 피하고 익힌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입국 시에는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관에게 제출하고 귀가 후 발열, 설사 등 감염병 증상이 의심되면 의료기관 방문 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로 신고해 안내를 받아야 한다.

상당수의 감염병은 귀국 후 약 석 달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또 말라리아와 같은 일부 감염 질환은 6~12개월 이후에 발병하기도 한다. 이를 고려해 귀국한 후 수일 혹은 수개월 안에 고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최근 방문한 국가를 밝히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