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세종청사에서] 국·과장 내부공모로 뽑는 복지부의 '파격인사'

기사등록 : 2019-02-01 1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보건산업정책국장 등 5자리 공모 오늘 마감
재생의료 활성화 방안 등 계획서 제출 필수
6개월 실적우수자 성과급 '매우우수' 등 혜택
업무능력 못믿는다?...문책성 인사 평가도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보건복지부가 오는 2월 파격 인사를 예고하고 있다. 올해 추진할 핵심 정책들에 무게를 싣기 위해 국장급 2자리와 과장급 3자리를 내무 공모를 통해 채운다.

1일 복지부에 따르면 복지부는 보건산업정책국장과 사회서비스정책관 등 국장급 2자리와 의료정보정책과장, 생명윤리정책과장, 지역복지과장 등 과장급 2자리 총 5개 직위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공모 접수는 이날까지다.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전경 [사진=보건복지부]

복지부는 공모를 실시하는 배경에 대해 지난해 정부업무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부처로 선정되는 등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올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부처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규제개혁과 일자리 창출 등 핵심과제 담당 국·과장을 공모·선발해 목표 달성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성과 중심 인사를 실시해 조직에 활기를 불어넣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다.

복지부의 이같은 인사는 지금까지 정부부처 장관이 일괄적으로 인사평가 후 인사를 내리던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파격적이라는 평가다. 복지부 내부에서도 외부공모가 아닌 내부공모는 이례적인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과장을 외부에서 공모하는 경우는 정부부처에서 종종있는 일이지만 내부에서 경쟁을 붙이는 일은 경험상 처음 보는 것 같다"며 "현재 보직이 없는 서기관이나 본인이 해당 업무를 하고 싶었던 직원들의 경우 이번 공모를 계기로 본인이 생각해오던 정책들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대상자는 현재 공모대상이된 국·과의 직위를 맡고 있는 사람과 본부와 소속기관 국·과장급, 과장급 직위에 해당하는 무보직 4급 등이다.

보건의료 분야에서 보건산업정책국장 지원자는 '핵심과제'로 바이오 헬스 분야를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하는 구체적인 전략 수립, 줄기세포 등 첨단 재생의료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의료정보정책과장 지원자는 스마트의료 활성화, 생명윤리정책과장 지원자는 유전자 치료 연구와 검사규제 완화, 인체유래물 연구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내놓아야한다.

사회복지분야에서는 사회서비스정책관 지원자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발굴 방안을, 지역복지과장은 복지전달체계 개편 방안을 제시해야한다.

선발은 지원자가 제출한 '핵심과제 수행계획서'를 기반으로 6개월간 성과목표, 추진전략과 방법, 문제해결능력,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면접 심사 등을 거쳐 이뤄진다.

공모에 선발된 자원에게는 핵심과제를 추진할 담당직원을 선발할 수 있는 권한과, 평가결과에 따라 향후 전보시 희망보직을 우선 인정해 주고 승진심사시 우선 고려대상자가 된다. 또, 6개월 실적우수자에 대해 당사자와 해당과제 직원에게 올해 성과급 '매우 우수' 등급을 보장해 준다.

복지부 관계자는 "공모 자체도 파격적이지만 공모에 선정된 후 주어지는 인센티브가 지원 대상자들의 관심을 끌 수 밖에 없다"며 "기왕해야하는 일을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받으면서 할 수 있다는데 어떤 사람이 마다하겠나"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에 대해 문책성이라는 평가도 있다. 현 국·과장의 업무 추진력을 믿지 못해 공모로 인력을 선발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래 복지부 관계자는 "문책성 인사라기보다는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한 직원들의 업무 참여도나 책임감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오히려 이번 사례를 통해 공직의 인사 문화가 바뀔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