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소녀의 몸, 사체는 썩어도 비디오론 다시 볼 수 있지"

기사등록 : 2019-02-05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 역사상 최악의 아동유괴 살인사건 일으킨 '미야자키 쓰토무'
'오타쿠=잠재적 범죄자' 인식을 만들어내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소녀들의 몸을 내 것으로 하고 싶었다. 사체는 썩어버리지만 비디오는 다시 볼 수 있지."

1989년 아키히토(明仁) 덴노(天皇)의 즉위와 함께 헤이세이(平成) 시대가 시작되면서 일본 열도는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잔뜩 부풀어오른 분위기는 얼마 안 가 산산조각이 난다. 그해 일본에서 역사상 최악의 미성년자 대상 범죄 두 건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중 하나가 네 소녀의 목숨을 앗아간 '도쿄·사이타마 연쇄 유아 납치살해 사건'이다. 사건명보다는 가해자인 미야자키 쓰토무(宮崎勤)의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진 이 사건은 범행의 잔혹성과 범인의 광기로 인해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사건 중 하나다.

미야자키 쓰토무의 첫 공판을 방청하기 위해 줄을 선 사람들.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 처참하게 짓밟힌 네 명의 소녀

1989년 7월 23일 도쿄(東京) 하치오지(八王子)시에서 한 남자가 붙잡혔다. 그는 어린 소녀의 성기에 카메라 렌즈를 넣으려는 성폭행을 저지르려다가 소녀의 보호자가 목격하면서 붙잡혔다. 남자의 이름은 미야자키 쓰토무.

경찰에 잡힌 쓰토무의 '스펙'은 좋은 편이었다. 그는 도쿄(東京) 아키루노(あきる野)시에서 지역신문사를 운영하는 집안의 장남으로, 이른바 금수저였다. 게다가 고등학생 때까지는 메이지(明治)대학 부속고등학교를 갈 정도로 성적이 높은 편이었으며, 도쿄공예대학(東京工芸大学) 단기대학부를 졸업한 뒤에는 인쇄 회사에 취직하기도 했다.

문제는 그의 '범죄 이력'도 화려했다는 것이다. 쓰토무가 조사에서 과거 범죄를 자백하면서 경찰은 뒤집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는 어린 소녀를 대상으로 연쇄살인을 저질렀던 살인마였다.

범행을 자백한 지 하루 만인 8월 10일, 노모토 아야코(野本綾子·당시 5세)의 머리가 발견됐다. 이어 9월 2일 검사가 기소에 들어가면서 어린 소녀들의 사체가 속속 발견됐다. 그에게 살해당한 소녀는 모두 4명. 나이는 4~7세로, 아직 제 앞가림도 못할 어린아이들이었다.

범행 현장 사진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그의 범행 내역은 다음과 같다. 1988년 8월 22일, 그는 사이타마(埼玉)현에서 콘노 마리(今野真理·당시 4세)를 납치한다. 이후 하치오지시의 숲으로 끌고 가서 오후 6시경 살해하고, 다음날 비디오 대여점에서 카메라를 빌려 사후경직으로 굳은 사체를 비디오로 촬영했다. 그는 사체의 일부분을 절단해 벽장에 보관하고 나머지는 화장 후 유기했다.

이어 같은 해 10월 3일, 그는 사이타마현 소학교(초등학교)에서 놀고 있던 1학년 요시자와 마사미(吉沢正美·당시 7세)를 납치한 후 마리를 죽인 장소로 끌고 가 살해했다. 옷을 벗긴 후앤 시체에 외설행위를 했다.

진술에 의하면 마사미는 아직 죽지 않았는지 발을 움찍거릴 정도의 경련을 일으켰다. 쓰토무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스릴을 느꼈다"고 진술했다.

같은 해 12월 9일 사이타마현에서 난바 에리카(難波絵梨香·당시 4세)가 그에게 납치당한다. 끌고 가는 도중에 아이가 울음을 터뜨리자, 그는 차 주변에 난방을 틀고 옷을 벗긴 뒤 성폭행했다. 오후 7시경 살해한 후 시신을 유린하는 영상을 찍고 다시 숲에 시체를 유기했다. 

그리고 다음날, 그는 사망한 에리카의 부모 집에 엽서를 보냈다. 엽서는 잡지에서 활자를 오려내 만든 것으로, 살해 당시를 연상시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어 1989년 2월 6일, 피해자인 콘노 마리의 집에 골판지 상자가 배달된다. 상자에는 마리의 것으로 보이는 뼛조각과 치아가 있었다. 이어 2월 10일에 그는 이마다 유코(今田勇子)라는 가명으로 아사히신문 도쿄 본사에 성명을 보낸다. "아이를 유산한 스트레스로 범행을 저질렀다"는 내용으로, 수사에 혼란을 주기 위함이었다.

이어 같은 해 3월 29일, 인근에서 일본 역대 최악의 미성년자 대상 범죄 중 하나인 '여고생 콘크리트 살인사건' 피해자의 시신이 발견되면서 경찰의 관심이 미야자키 쓰토무에서 그쪽으로 옮겨가게 된다. 이후 쓰토무도 2개월간 별다른 활동에 나서지 않았다. 

그리고 1989년 6월 6일. 그는 도쿄에서 노모토 아야코를 납치한 후 차량 내에서 살해했다. 시신 유린 장면은 비디오로 촬영됐고, 그는 시체의 일부를 잘라 먹고 피를 마신 뒤 시체를 공동묘지 화장실에 버렸다. 

1997년 4월 도쿄지방재판소에서 미야자키 쓰토무의 사형이 선고됐다.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경찰에 잡힌 후 쓰토무의 집에서는 5763개의 비디오테이프가 발견됐다. 그 안에는 높은 수위의 호러 영화와 로리타 콤플렉스를 다룬 성인물이 발견됐다.

언론은 이를 두고 오타쿠를 잠재적 범죄자라는 식으로 보도하면서, 일본에선 오타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박히게 된다. 이전까지만 해도 일본에서 오타쿠(オタク)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존재였다.

그런데 쓰토무는 공판이 시작되자, 이전에 자신의 자백을 뒤집곤 "내 안에 또 다른 인격이 있다"고 주장하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재판의 주요 변수는 그의 다중인격 여부가 됐다. 정신이상자는 형사책임을 벗어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의 정신 감정에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해당 사건의 심리가 1990년 도쿄지방재판소에서 시작됐지만, 1차 판결까지 7년이 걸렸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1차 정신 감정 결과 그는 '극단적인 인격적 편향', 즉 인격 장애로 나왔으며, 정신 장애가 아니기에 완전한 책임능력이 인정됐다. 2차에선 심신미약으로 분류됐다. 이 경우 사형 선고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재판소는 1차 감정 결과를 수용해 1997년 아동 유괴 살인 혐의로 사형을 선고했다. 2001년 6월 도쿄고등재판소는 미야자키의 항소를 기각하고 사형을 선고했으며, 2006년 최고재판소도 상고를 기각하며 사형 판결을 최종 확정했다.

2008년 6월 17일 사형 판결을 받은 지 2년 뒤 미야자키 쓰토무의 사형이 집행됐다. 그가 남긴 마지막 말은 "아직 못 본 비디오가 있는데 말이지"였다.

◆ 열등감 속 얻은 '어린 소녀'의 위로

쓰토무는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조부모와 부모, 여동생 둘과 함께 살았다. 부모님은 맞벌이로 바빠 교류가 적었으며, 그를 이해하는 가족 구성원은 할아버지밖에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는 손에 선천적인 장애를 갖고 있었다. 이 때문인지 대인관계가 좋지 않아 학창 시절엔 집단 괴롭힘을 당했다. 당시 동급생의 말에 따르면 "상당히 어둡고 눈 밖에 난 소년"이었다.

대학 졸업 후 한 인쇄 회사에 취직했지만 당시 동료들의 평도 "근무 자세와 평판이 상당히 안 좋았다"며 부정적이었다. 이후 1986년 그는 해고당하게 된다.

직장에서 잘린 그는 히키코모리 생활을 하게 된다. 이때 애니메이션에 빠져 동인지 발행에도 손을 뻗게 되고, 이를 위해 복수의 비디오 서클에 가입한다. 하지만 대인관계 문제가 반복됐다. 다른 서클 회원들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는 탓에 비난을 받으면서 동인지 발행이 단발성으로 끝난 것이다.

괴로워하던 쓰토무는 이 시기 우연히 만난 어린 소녀에게 위로를 받게 됐다. 그리고 이때부터 그의 '여아 집착'이 시작된다. 이미 상당히 내면이 뒤틀려 있던 그는 자신에게 위로를 준 '어린 여자아이'의 존재를 범행 대상으로 주목한 것이다.

미야자키 쓰토무가 수감 생활 중 모 잡지사와 주고받은 서신을 묶어 출간한 책 '연속 유녀 살해 사건 전 피고의 고백'

◆ 광기에 수많은 삶이 무너지다

아동 납치 범죄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4명이나 되는 피해자 △시신 훼손 △식인 △언론에 보낸 도전장 △피해자 가족에게 보낸 시신 일부 등 쓰토무의 범죄는 광기라고밖에 설명할 수 없는 충격적인 내용으로 가득했다.

사건으로 인해 자신의 딸이 어떻게 죽었는지 알게 된 부모들의 인생도 황폐해진 건 자명한 일이었다. 하지만 쓰토무는 재판 중에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이는 등 재판 자체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법정에서도 "깨지 않는 꿈 속에서 (범행을) 했던 것 같다"는 등의 발언을 하면서 반성하는 기색조차 보이지 않았다. 이에 피해자 부모들은 "사람이 아니다"라고 비난할 정도였다.

쓰토무의 범죄는 피해자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변인물들도 파괴했다. 재판이 진행되던 1994년 쓰토무의 아버지가 죄를 책임지겠다며 강에 몸을 던져 자살했다. 하지만 쓰토무는 죄책감보다 "아버지가 그렇게 돼 속이 시원하다"고 발언했다.

쓰토무의 신상이 퍼지면서 그의 두 여동생은 직장에서 해고되거나 파혼당했으며, 분노한 사람들에 의해 편지와 전화로 폭언에 시달렸다. 본가뿐만 아니라 친가와 외가 친척들에게까지 여파가 미쳐 모두 풍비박산이 났다. 유복하던 그의 집안은 피해자 보상을 위해 대부분 처분됐다. 미야자키 쓰토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던 오타쿠들과 독신 남성들이 잠재적 범죄자 취급을 받기도 했다.

일본의 미스터리 소설에도 이 범행은 큰 영향을 미쳤다. 소설가 아비코 다케마루(我孫子武丸)의 '살육에 이르는 병'이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추리소설가 누쿠이 도쿠로(貫井徳郎)의 데뷔작 '통곡' 역시 이 사건을 기반으로 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