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작년 4대강 16개 보 중 11개 개방...자연성 회복 가능성 확인

기사등록 : 2019-02-08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물 흐름 개선되고 수변 생태서식공간 넓어져
자정계수도 높아져…날씨·녹조 저감 효과는 제한적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4대강 16개 보 중 11개 보를 개방해 관측한 결과, 물 흐름이 개선되고 수변 생태서식공간이 넓어지는 등 강의 자연성 회복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금강의 세종·공주·백제보, 영산강 승촌·죽산보, 낙동강 상주·강정고령·달성·합천창녕·창녕함안보, 한강 이포보 등 4대강 16개 보 중 11개 보를 개방해 관측한 종합 분석 결과를 7일 발표했다.

4대강 보 현황 [자료=환경부]

약 18개월간의 관찰 결과에 따르면 보 개방 시 체류시간 감소, 유속 증가 등 물흐름이 개선되고, 수변 생태서식공간이 넓어지는 등 강의 자연성 회복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수계 전체 수문을 전면 개방했던 금강과 영산강은 자정계수가 각각 최대 8.0배, 9.8배 상승하는 등, 보 개방 시에는 하천의 자정능력이 크게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정계수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산소를 소비하는 속도와 공기 중 산소가 수중으로 공급되는 속도의 비를 말한다. 자정계수가 클수록 하천의 자정능력이 우수한 것이다.

보 개방시 하천의 수심이 저하되고 유속이 상승함에 따라 커졌으며, 수계 전체를 전면 개방한 금강‧영산강의 자정계수가 일부 보만 개방했던 낙동강, 한강에 비해 큰 것으로 관측됐다.

부문별로 보면 수질의 경우, 세종보와 승촌보 등 최대 개방보를 중심으로 녹조와 산소 부족 현상 발생이 감소하는 등 수질개선 가능성을 확인했다.

세종보의 경우에는 2018년 1월24일~12월31일까지의 개방기간 동안 조류농도가 40.6㎎/㎥에서 28.4㎎/㎥으로 예년 같은 기간 대비 30% 감소했다.

승촌보는 6~9월 여름철 녹조발생기간의 유해남조류 출현이 1535cells/㎖에서 221cells/㎖으로 예년 동기간 대비 15% 수준으로 감소했다.

또한, 보 개방 시에는 모래톱 등 생태공간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물새류와 표범장지뱀, 맹꽁이, 삵, 수달과 같은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환경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난해 여름 극심한 가뭄과 고온으로 보 개방에 따른 녹조 저감 효과는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여름철 전국 강수일은 27.1일로 평년대비 10.2일 줄었다.

여름철 전국 평균기온은 1873년 관측 이래 최고를 기록했고, 최고기온이 33℃ 이상이었던 폭염일수도 31.4일로 가장 길었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수질 등 분야별 측정주기를 단축하고, 관측 지점·항목을 확대해 보 개방시 관측 자료를 최대한 확보하고, 수계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관측을 추진할 계획이다.

4대강 16개 보에 대한 보 개방‧관측 종합 분석 보고서 전문은 보 관측 종합정보 시스템에 이달 말 공개될 예정이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