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전문가들 "北, 삼성·현대 공장 아닌 관광산업 등 현금 확보 원해"

기사등록 : 2019-02-08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의소리 방송, 대북 전문가 인용 보도
"北, 비핵화-경제 발전 '당근' 오히려 두려워 해"
"삼성·현대·미쓰비시, 대기업 공장 수용 않을 것"
"통제 가능한 관광산업 활성 통해 현금 확보 우선"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미국이 북한에게 당근으로 제시하고 있는 완전한 비핵화에 따른 경제 발전 모델은 세습 체제가 자리 잡힌 북한이 오히려 두려워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8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윌리엄 브라운 조지타운대 교수는 “미국 정부가 북한에 말하는 지원은 외부 투자”라며 “이는 북한이 매우 경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브라운 교수는 그러면서 “북한은 삼성이나 현대, 미쓰비시 같은 대기업들이 들어와 대규모 공장을 짓는 상황을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브래들리 뱁슨 전 세계은행 고문도 “북한은 자국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이 결국 그들의 이익만 도모할 것이고 투자처에는 피해를 입힐 것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 왼 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뱁슨 전 고문은 아울러 “북한이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경제와 금융 관련 통계를 발표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고 있지 않다”며 "북한의 깜깜이 경제·금융 통계가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전문가는 북한의 미래를 위한 외국의 경제 지원이 이미 실패한 경험이 있다고 꼬집었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한국 정부가 9개 문장에 걸쳐 대형 경제프로젝트를 북한에 약속했지만 비핵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또한 “남북 경협이나 미국 정부의 비핵화에 대한 경제보상 방안이 북한을 움직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로이터=뉴스핌] 원산의 한 호텔 전경

전문가들은 북한이 바라는 경제 혜택과 관련, 자원 수출과 관광산업 등 통제가 가능한 현금 확보 수단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브라운 교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추진 중인 원산 대형 관광리조트 건설을 언급하며 “관광사무소 설치와 미국인 보호 등을 명문화한 미북 간 외교적 합의를 거쳐 미국인의 북한 관광을 허용한다면 흥미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뱁슨 고문 역시 대북제재 완화를 북한이 원하는 우선순위로 들며 남북 경제관계 확대, 중국과의 무역 정상화 등을 꼽았다.

뱁슨 고문은 이어 “북한 정권이 원하는 것은 해외 기업들의 유입이 아니라 체제 안정이라는 전제 하에 이뤄지는 장기적인 경제 개발”이라고 덧붙였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