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김경수 지사 불구속 재판 촉구 경남운동본부 공식 출범

기사등록 : 2019-02-11 13: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도민들이 도정중단 묵과할 이유 없다"
"홍준표 전 지사와 형평성 고려해야"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지역 정치인과 10개 군 향우회 외 271개 단체로 구성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공식 출범했다.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11일 오전 10시30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김 지사는 도정에 임하면서 불구속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의 공동대표를 맡은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이 11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김 지사의 조속한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남경문 기자]2019.2.11.

공동대표를 맡은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은 "경기침체 등으로 경남경제가 어려운 와중에도 김 지사 취임 이후 국비 5조원시대를 열었다. 또 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면제라는 큰 성과를 끌어냈다"며 "앞으로 실시계획 등 여러 가지 추진과정에서 우리의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하지만 김 지사의 구속으로 구심점이 없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법부 판결을 존중한다"면서도 "김 지사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조속한 석방을 요구했다.

경남도민운동본부는 "경남은 지난 2017년 이후 이미 두 차례의 도정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며 "당시 홍준표 지사의 대선출마로 경남도정은 15개월 도정 공백을 맞았는데 또다시 7개월도 안되어 김경수 도정이 중단되었다. 경남도민들은 이 같은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지사 취임 이후 짧은 기간에 제조업 스마트 혁신, 서부경남KTX건설의 가시화, 조선업 수주 실적 강화와 창원의 제2경제신항건설을 이루어내었다"고 설명하며 "경남 재도약의 중요한 시기인 만큼 김 지사가 제대로 일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김 지사는 특검 수사도 거부하지 않았고 수사 과정과 1심 재판 역시 불구속 상태에서 도정을 충실히 하면서도 성실하게 모범적으로 법정에 임했다"고 지적하며 "김 지사가 석방된다고 해서 도주할 우려도 전혀 없고 증거인멸 우려도 없다. 이러한 이유로 재판부는 불구속상태로 김 지사의 유무죄 여부를 재판 과정에서 밝히면 된다"고 강조했다.

법 적용의 형평성 문제도 언급했다.

경남도민운동본부는 "전임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경우 성완종 리스트로 기소되어 1심 판결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도정 중단을 우려해서 법정구속은 되지 않았다"며 "경남도민들은 도정 공백의 최대한 피해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사법부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경남도민운동본부는 경남 전역에 불구속 재판 촉구를 위해 탄원서 서명운동, 거리전, 1위 시위, 토요집회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