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2월 12일(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9-02-12 08: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25일께 베트남 국빈방문…경제관문 하이퐁 들를 듯
與, 오늘 '김경수 판결문 분석 대국민 보고행사' 개최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자유한국당의 신임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후보들간 신경전이 연일 가열되고 있습니다. 전당대회가 열리는 날이 오는 27일인데 한국당의 불행인지 하필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날이지요.

한국당으로선 지난해 6.13지방선거 전날 1차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서 모든 이슈가 블랙홀처럼 빨려들어가면서 선거 대패를 경험했다고 보는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당연히 이번 전당대회도 국민적 관심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충분히 받고 축제처럼 치루고 싶겠지요.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벌써부터 언론과 여론은 베트남으로 시선이 옮겨지는 모양새입니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간 어떤 공동선언문이 나오느냐에 따라 한반도 정전체제 65년의 역사가 새롭게 쓰여지게 될테니까요.

한국당 대표가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끼리도 호불호가 엇갈립니다. 일단 선두권으로 분류되는 황교안 전 총리의 경우 북미정상회담 이슈로 여론이 쏠리면 쏠릴수록 유리하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대세라는 자신감이 반영된 것이겠지요.

반면 홍준표 오세훈 등 다른 후보들은 당권주자로서 부각될 호기를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당대회 시기를 연기하자는 것인데. 어젯밤 홍준표 전 대표는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합니다. 이제 또 어떤 이해득실 게임이 본격화할지, 한국당의 사정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5.18민주화운동 시민단체들 "한국당 만나게 해주시오"...[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5·18민중항쟁구속자회, 5·18민주화운동서울기념사업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5·18 민주화운동 폄하 발언을 한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백승주,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 제명과 지만원씨 구속수사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실로 가겠다고 요구하고 있다. 2019.02.11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김용균씨 유가족, 문 대통령 면담 요청/한겨레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씨의 유족들이 11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청와대는 유족들의 뜻을 존중해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문 대통령과의 면담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25일께 베트남 국빈방문…경제관문 하이퐁 들를 듯/중앙일보
김정은(얼굴)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을 이달 25일께 국빈 방문하는 일정이 마련되고 있다고 11일 핵심 정보 소식통이 밝혔다. 북·미 2차 정상회담은 27~28일 하노이에서 진행된다. 이 소식통은 “김 위원장의 국빈 방문은 확정됐고, 하노이에 도착한 뒤 당일이나 다음날 베트남 주석궁에서 응우옌푸쫑 국가주석을 면담하는 일정을 조율 중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北 주민들, 북미회담하는지도 모른다…발표 왜 미루나/SBS
이렇게 베트남에서는 회담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데 정작 북한은 아직까지 조용합니다. 지난해에는 첫 정상회담 열리기 16일 전에 북한이 날짜를 발표했었는데 이번에는 아직도 정상 회담 일정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탐색 끝낸 北·美… ‘영변폐기·종전선언’ 주고받나/세계일보
북한은 최근까지 영변 핵시설 폐기와 검증을 수차례 언급해 왔고, 미국은 대북제재를 최대한 손상하지 않을 수 있는 협상카드를 먼저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10일(현지시간) 알려졌다. 이에 북한은 미국의 대응조치에 따라서 핵·미사일 시설을 추가로 공개할 수 있다는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이 향후 추가 실무협상에서 제시할 카드에 대해 북한이 어느 수준으로 호응하느냐에 따라 회담 성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신형 방탄헬멧 北소총에 뚫린다/매일경제
11일 국방부에 따르면 새 방탄헬멧에는 미국 법무부 산하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Justice·NIJ)의 등급 ⅢA 이상의 방호 성능이 적용됐다. 등급 ⅢA는 구경 9㎜ 권총탄이 초속 436m로 날아올 때 방호 장구가 파손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수준을 요구한다. 미국 법무부는 경찰이 사용하는 방탄장비의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군이 사용하는 돌격소총인 88식 보총은 총구 속도가 초속 900m에 달하고 구경은 5.54㎜다. 북한은 1988년부터 이 소총을 제식화해 현재 주력 소총으로 사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노이판 도보다리 산책로…JW메리어트호텔 회담장으로 급부상/중앙일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로 JW 메리어트 호텔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현지 외교 소식통이 11일 전했다. 이 호텔은 당초 트럼프 대통령의 숙소로 거론됐던 곳으로, 정상회담 장소가 발표되기 전후로 ‘예약 마감’ 상태가 됐다. 

여야4당, ‘5‧18 폄훼’ 한국당 3人 제소…의원직 제명 가능할까/중앙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12일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킨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한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 정의당 김종철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각 당 의원들이 서명한 징계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與, 오늘 '김경수 판결문 분석 대국민 보고행사' 개최/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12일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징역 2년의 실형이 선고된 것과 관련해 김 지사의 판결문을 분석, 설명하는 대국민 행사를 한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7시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김 지사의 1심 결과에 대해 '판결문 분석 대국민 보고행사'를 한다.

文대통령, 한국당 추천 ‘5·18조사위원’ 3명중 2명 임명거부/동아
청와대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 3명 중 2명에 대해 임명을 거부하고 재추천을 요구했다. 한국당 추천 인사들의 자격 요건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특별법의 규정에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여야 4당은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 등의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김순례, 이종명 의원 등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하면서 ‘5·18 망언’ 논란의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오세훈 전대 출마 가닥…홍준표는 불출마 선언/중앙
오세훈 전 서울시장(사진)이 11일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오 전 시장 등 당권주자 5명(심재철·안상수·오세훈·정우택·주호영)은 지난 10일 “전당대회를 2주 이상 연기해달라. 그렇지 않으면 경선에 참여할 수 없다”며 경선 거부를 선언한 상태였다. 오 전 시장의 입장 선회에는 당의 위기 상황이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한국당 후보 12일 일정] ‘5.18 망언' 논란 김진태, 광주에 간다/뉴스핌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호남을 찾는다. 그는 지난 8일 같은 당 이종명 의원과 공동으로 극우논객 지만원씨를 발표자로 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가 5.18 민주화운동 모독 논란에 휩싸였다.

한국당 3인방 망언에 결국 89년생 청년이 공식사과/뉴스핌
자유한국당 소속 3명의 국회의원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해 논란이 가시지 않는 가운데 발언 사흘 만에 한국당이 결국 공식 사과논평을 내놨다. 논평은 장능인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 명의로 나왔는데 장 대변인은 89년생 청년 사업가 출신으로 지난달 대변인에 임명됐다.

[정가 인사이드] 한국당, 다시 격랑 속으로...실종된 김병준·나경원 리더십/뉴스핌
4%에서 30%로 치솟은 지지율에 심취했을까. 자유한국당이 새 지도부를 뽑을 전당대회를 앞두고 또 다시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내부로는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게 된 2.27 전당대회 일정 변경 여부를 두고, 변경하지 않겠다는 당 선거관리위원회 등 지도부 결정에 대해 주요 후보들이 보이콧(거부)을 선언하며 극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급기야 홍준표 전 대표는 11일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