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군인권센터, “5·18 망언 자유한국당 국방위원들 퇴출시켜야”

기사등록 : 2019-02-12 14: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유한국당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 '5·18 모독' 논란
12일 여야 4당 국회 의안과에 이들 의원 '징계안' 제출소
센터 "5·18 북한군 소행 주장하는 한국당 국방위원 퇴출부터 해야"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국회에서 공청회를 열고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5·18 공청회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조속히 제명 절차가 진행되길 기대한다”면서 “그에 앞서 관련 의원들을 국방위원회에서 퇴출시키는 조치부터 선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5·18 망언’ 논란의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센터는 “국방위 간사인 백승주 의원과 이종명 의원 등 자유한국당 국방위원들은 5·18민주화운동을 북한군 소행 폭동이라 주장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선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제대로 구성되고 운영되리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지난 해 10월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을 5.18진상규명조사위원으로 추천하려 들기도 했다”며 “제명 절차에 앞서 관련 의원들을 국방위에서 퇴출시키는 조치부터 선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과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정의당 김종철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12일 '5·18 모독' 논란을 빚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8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의원 주최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5·18 운동을 폭동으로 규정하고 유공자들을 괴물집단에 지칭하는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종명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5.18 광주항쟁에 북한군 개입은 과학적 사실"이라며 "북한군 개입 여부를 하나하나 밝혀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김순례 의원은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고를 치르게 했다는 점에서 반성해야 한다"며 "삐뚤어진 보수, 망가진 보수를 보수하고 복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짜 5.18 유공자를 색출하자"고 외쳤다.

이들은 12일 각각 입장문을 내고 "국민께 송구하다"면서도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 허위 유공자를 가려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