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중국 지난해 실제 경제성장률 5%...기업 체감 ‘차이나쇼크’가 증거”

기사등록 : 2019-02-12 17: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의 실제 경제성장률이 정부의 공식 발표보다 훨씬 낮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성장 둔화에 따른 쇼크가 예상보다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징후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발표한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6%로 28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고, 애플과 캐터필러 등 미국 경제 기류를 파악하는 척도로 간주되는 기업들이 어닝 악화의 이유로 중국 경제성장 둔화를 꼽았다.

중국 국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 중국 공식 발표, 믿을 수 없어

‘차이나 베이지북’을 발행하는 릴랜드 밀러 차이나베이지북인터네셔널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CNN에 “정부가 발표하는 GDP 숫자는 완전히 쓰레기”라며 “정부 발표를 믿을 수 없다는 것은 거의 정설”이라고 말했다.

밀러는 중국 내 각종 산업분야 기업 수 천개의 데이터를 수집해 직접 베이지북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중국 경제 상황이 공식 발표보다 훨씬 안 좋다고 밝혔다.

데렉 시저스 미국기업연구소 상임연구원은 “정부가 발표하는 각종 수치들이 서로 맞지 않는다”며, 경제 규모 관련 수치들이 중국인 평균 소득과 일치하지 않는 점을 예로 들었다.

다른 전문가들도 중국 경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자체 데이터에 더 의존하고 있다. 영국 리서치기관 캐피털이코노믹스는 해상 수송, 전력 생산량, 금융대출 등을 기반으로 자체 지수를 편성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GDP 성장률은 6.6%가 아니라 5% 수준이다.

또한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財新)과 영국 시장조사 업체 마르키트가 집계하는 민간 지수인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지난 1월 48.3으로 3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 핵심 단서는 소비지출

CNN은 투자자들은 중국 경기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지출을 핵심 단서로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공식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소비지출은 10% 가까이 증가했다. 하지만 자동차 판매는 20년 만에 처음으로 줄었고, 지난 춘절 연휴 소비지출은 10년여 만에 최저 증가율을 기록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줄리언 에반스-프리처드 중국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공식 수치가 실상을 부풀렸을 가능성이 있다”며, 지난해 중산층이 허리띠를 졸라매 대도시 소비지출이 3% 가량 감소했을 것으로 추산했다.

다만 부유한 소비자들은 여전히 지갑을 열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의 고가 캐딜락 브랜드는 부유한 대도시에서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판매량이 17% 증가했다. 명품 화장품 브랜드 에스티로더는 지난해 하반기 중국과 홍콩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 시장 매출이 20% 증가했다. 럭셔리 쥬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도 중국 시장에서 30%의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 미국 기업 어닝에서 ‘차이나쇼크’ 광범위하게 나타나

지난해 4분기 미국 기업 어닝을 살펴보면 중국의 성장 둔화가 미국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고도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중국 경제에 직접 진출한 기업들의 매출이 둔화되는 것 뿐 아니라 소비 둔화에 따른 2차적 쇼크가 중국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기업들에게도 미치고 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중국 성장 둔화에 따른 여파가 올해 1분기에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옥스퍼드이코노믹스가 실시한 서베이에 따르면, 북미와 유럽 기업들은 글로벌 경기하강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상당수가 중국 경제와 중국 정부의 정책 대응을 중대한 리스크로 파악하고 있었다.

또한 미국 재계와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중국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에 대해 심할 정도로 경계하고 있다. 금융정보기관 팩트셋에 따르면, 이 달 첫째 주에 진행된 S&P500 상장기업들의 투자자컨퍼런스와 어닝 발표에서 중국은 225번이나 언급됐다. 이는 10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 워낙 거대한 중국 경제의 기본적 규모, 독일까 약일까?

중국 경제성장 둔화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지만, 중국에는 여전히 14억명의 인구가 있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중국에서는 520억달러 규모의 아이폰 등 애플 제품이 판매됐다. 상하이 등 급성장하는 메가시티에는 스타벅스가 속속 들어서고 새 건물에는 유나이티드테크놀로지가 만든 오티스 엘리베이터가 사람들을 실어나른다.

하지만 중국 경제 규모와 고속성장에 발맞춰 미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 규모도 커진 만큼 중국 경제성장세가 조금만 둔화돼도 전세계 공급망이 어마어마한 쇼크를 체감하게 된다고 WSJ는 진단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