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황·오·김 2차 토론회, 안보·경제 비판엔 ‘한목소리’...서로에겐 ‘약점 공략’

기사등록 : 2019-02-17 16: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7일 한국당 공식 유튜브 '오른소리'에서 진행
황 ‘文 정부 안보·경제 정책 비판’ 오 ‘확장성’ 김 ‘대여 투쟁’ 기조 유지
상호 약점 공략...金, 黃 향해 ‘정책’ 吳에겐 ‘당 기여도’ 선명성 압박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17일 당 대표 후보자 2차 합동토론회가 열렸다.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안보와 경제 정책 비판에는 서로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한 목소리를 냈지만, 주도권 토론 등에서는 서로의 약점을 공격하는 기존 전략을 그대로 이어갔다.

한국당은 이날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전당대회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기조연설에서 오 후보는 확장성을, 김 후보는 대여 투쟁력을, 황 후보는 문재인 정부 경제, 안보 정책 비판이라는 기존 당심 공략 포인트를 그대로 내세웠다.

한국당은 17일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전당대회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가 손을 잡고 있다. <사진=한국당>

◆ 황교안 ‘文 정부 안보·경제 정책 비판’ 오세훈 ‘확장성’ 김진태 ‘대여 투쟁’ 기조 이어가

오 후보는 “이번 전당대회는 총선을 이끌 간판을 선정하는 대회다. 어느 나라나 보수와 진보가 균형을 잡아 정책 펴야 하는데 문재인 좌파 정부가 들어선 이후 어려운분들이 더 어려워지는 나라가 됐다”며 “이념에 관심 없는 중도층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확장 가능성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지켜봐달라”고 강조했다.

자신을 ‘행동하는 우파, 의리의 김진태’로 소개한 김 후보는 “살림살이가 팍팍하다. 기업 파산신청이 IMF때의 7배에 이르러 제2의 IMF가 오는 게 아닌가 하는 경고음이 울린다”며 “문 정권의 사회주의로 가는 열차를 막아야 한다. 민주당서 가장 두려워하는 후보 나다. 싸워왔고, 이겨왔다”고 말했다.

황 후보는 “일자리도 없고 희망도 없다. 나라를 떠나고 싶다고 한다. 청년들이 절망을 이야기 한다. IMF때보다 어렵다고 경제적 어려움을 이야기 한다. 누가 만들었나. 문 정부 무능으로 방향을 잃었다”며 “무너져가는 경제,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 안보도 흔들린다. 튼튼히 다시 세워야 한다. 민생도 어렵다. 잘사는 나라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진 공통질문은 국민들이 한국당에 바라는 점과 실행방안은 무엇이냐는 것과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비핵화에 대한 쟁점없이 다소 ‘밋밋한’ 질문이었다.

이에 대해 세 후보는 모두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싸워라’, 당 내에서는 계파 싸움 하지말고 화합하라‘는 점을 공통적으로 꼽았다. 오 후보는 이에 더해 민생정당이 되어달라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전했다.

대북 정책에 대해서도 대동소이했다. 세 후보 모두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반드시 이뤄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북제재 해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한 오 후보는 1979년 독일 슈미트 내각의 ‘이중결정 전략’을 언급하며 전술핵 재배치 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공약발표 시간에 오 후보는 한국당에 대한 청년층 지지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으며 ‘청년당원 10만 프로젝트’를 내세웠다. 또한 대표에 취임하면 비상경제대책위원회와 국가안보대책위원회를 시급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강한 우파정당, 한국당과 태극기 부대의 보수우파 통합, 문재인 대통령 퇴진 운동, 한미동맹 강화, 시장경제 확립 등 5대 비전을 제시했다. 황 후보는 시장경제 활성화를 위해 4차산업혁명 신산업 육성, 규제혁신, 노동개혁과 당당하고 원칙있는 대북 안보정책을 언급했다.

한국당은 이날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전당대회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 <사진=한국당>

◆ 주도권 토론선 서로 약점 공략...金, 黃 향해 ‘정책’ 吳에겐 ‘당 기여도’ 선명성 압박

서로를 향해 공세를 높일 수 있는 주도권 토론에서 세 후보는 서로의 약점을 파고드는 전략을 구사했다. 김 후보는 황 후보에게 대기업-중소기업 협력이익공유제와 일감몰아주기 등 민감한 경제정책에 대해 ‘합리적’ 등 어정쩡한 입장을 취하지 말고 분명히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김 후보가 “협력이익공유제에 대해 ‘원칙대로 해야 한다’고 말하던데 그 원칙이 뭐냐. 정도의 차이다?”라고 묻자, 황 후보는 원칙은 시장경제다. 기업과 협력업체 사이에 합의가 이뤄지면 그에 따라 가는게 시장경제다. 합리적 기준을 만들어 합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김 후보는 “합의하에 되면 좋겠지만 협력이익공유제는 법안으로 올라왔다. 찬성, 반대 입장이 뭐냐”고 재차 공세를 높였고, 황 후보는 “신중해야 하고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 시장경제는 당사자 간의 거래”라고 답했다. 김 후보는 “원칙을 말하는데 나는 반대한다. 이익공유제는 시장경제에 반하난 것”이라고 선명성을 드러냈다.

김 후보는 오 후보를 향해서는 당 기여를 강조한다며, 작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나가달라는 요구를 왜 거부했냐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지원 유세를 많이 다녔다고 그러던데, 당시 당에서 바랐던 것은 서울시장 후보 나가는 것이었다. 당이 원하는 것은 하지 않고 지원 유세를 다녔냐”라고 물었고, 오 후보는 사퇴 전력이 장애 요소였다고 털어놨다.

오 후보는 그러면서 당시 홍준표 대표를 거론했다. 오 후보는 “당시 홍 대표가 진심을 담아 선거에 최선 다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영입하는 게 아니라, 언론을 통해 제안이 왔고. 홍 대표가 사실 지방선거 장애 요소로 등장한 상황에서 홍 대표의 도움을 받아 출마하면 노선을 달리해 선거 치루는 게 쉽지 않은 그런 상황을 고려한 고육지책”이라고 해명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태도가 인간적 도리가 아니라고도 지적했다.

그는 “박 대통령에 대해 애증이 있다 그랬는데, 커터칼 맞아가며 도운 것 뿐 아니라 그때도 오 후보는 책임당원이 아니라 (이번과 유사한) 논란이 있었다”며 “당시 박 대통령이 규정도 바꿔가며 들어오게 해서 운동도 하고 시장을 만들어 줬는데, 나중에 무상급식을 돕지 않아 서운하다고 했다. 당에서 중도사퇴를 말렸는데 그렇게 표현하는 것은 인간적 도리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고마운 것은 지금도 몹시 고맙다”면서도 “다만 정당이 박근혜를 위한 당은 아니다. 무상급식 주민투표는 90만 시민이 의사를 모은 것이고 당원들도 서명했다. 그것은 김 후보가 몰라서 그런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세 후보는 남북군사합의서, 전시작전권 전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김경수 경남도지사 판결, 보수의 확장 등에 대해 공방을 이어갔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