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국회 복귀 임박한 장관 4인, 섬 관광 활성화 '맞손'

기사등록 : 2019-02-19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영춘·김부겸·김현미·도종환 업무협약
4개 부처 차관 공동의장 협의회도 꾸려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국회 복귀가 임박한 4개 부처 장관들이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해양수산부는 19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와 '섬 관광 활성화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 협약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 김부겸 행안부 장관, 도종환 문체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참석했다. 4명은 빠르면 오는 3월 개각 때 국회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은 장관들이다.

그동안 섬과 관련한 정부 사업은 각 부처가 개별 담당했다. 해수부가 어촌 인프라와 여객선 현대화를 맡았다면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가 어촌 정주 여건 개선 사업을 담당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섬 관광 자원 개발 및 걷기 여행 등 관광 사업을 맡았다. 정부가 섬 관광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4개 부처는 이번 업무 협약에서 △섬의 접안·편의시설 개선과 육상 및 해상 교통 수단 연계를 통한 접근성 향상 △해양 레저 관광 기초 시설 확충 및 볼거리·놀거리 마련 △섬 특화 수산물 등 먹거리 홍보 △섬의 날 기념 행사 개최 등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4개 부처는 원활한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해 각 부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섬 관광 활성화협의회'를 꾸린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3300여개 이르는 우리나라 섬은 소중한 국가적 자산"이라며 "4개 부처가 상호 협력해 섬 관광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지난해 '섬의 날'을 제정했고 오는 8월8일 처음으로 기념행사가 열린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새로운 관광 수요에 부응하는 섬 정책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일부 섬을 제외하고 관광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했다"며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우리나라 아름다운 섬들이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도록 교통 체계를 개선하고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등 관계 부처와 함께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