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내서 항공기 정비받는다…KAEMS, 사업 착수

기사등록 : 2019-02-20 14: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1일 첫 민간 항공기 정비입고·사업 착수 기념행사
항공정비 산업단지 조성…일자리 2만개, 5.4조 생산유발효과 기대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그동안 해외 업체에 맡겨오던 항공정비를 국내에서 받을 수 있게 됐다. 국내 첫 정비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는 첫 항공기가 입고를 시작으로 본격 사업에 착수한다.

한국항공서비스(KAEMS) 사업장 위치.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오는 21일 경남 사천에 있는 KAEMS 사업장에서 첫 민간 항공기 정비입고 및 사업 착수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KAEMS는 국토교통부의 사업계획 타당성 평가를 거쳐 지난 2017년 12월 정부지원 항공정비(MRO) 사업자로 선정된 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포함한 7개 기업이 자본금을 투자하여 설립됐다. 지난 1년여 간의 준비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번에 사업을 착수하게 됐다.

KAEMS는 이번 사업 착수를 계기로 국내 항공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정비수주를 시작한다.

올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항공기 19대와 군용기 정비물량을 수주(약 90억 원 규모)할 계획이다. 오는 7월 미연방항공청의 항공기 수리사업장 인가를 취득하고 중국, 일본 국적의 항공기를 수주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또, KAEMS의 사업부지를 중심으로 약 9만4000평 규모의 항공정비 중심의 산업단지가 2022년까지 조성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오는 2026년까지 일자리 2만여개와 5조4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그간 국내 항공사들은 국내 정비업체 부재로 매년 절반이상의 정비물량을 해외업체에 맡겨왔다. KAEMS의 사업 착수로 국내 정비가 가능해지며 오는 2026년까지 약 1조68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용복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KAEMS의 본격적인 항공 MRO 사업 착수는 그간 자가 정비체제에 머물렀던 국내 항공 MRO 산업을 전문기업 중심의 글로벌 체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며 "특히 청년층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