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4050특별위 출범... 이해찬 “재집권해 평화 이어가야”

기사등록 : 2019-02-21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해찬 대표 “남북 평화 혈로 뚫려... 100년에 한 번쯤 올 기회”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한반도 8000만 민족이 서로 평화롭게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라며 “(민주당의) 정권 재창출이 이 시대의 천명”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40·50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며 남북 정상회담을 3번이나 했고 올해 이뤄지면 4번째다. 이제는 역진하지 않고 곧바로 갈 수 있는 기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40‧50 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9.02.21 leehs@newspim.com

이 대표는 “(현재 남북 상황은) 100년에 한 번쯤 올 그런 기회”라며 “분단사에 종지부를 찍고 평화공존체제로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의 당대표 전당대회를 언급하면서는 “거기서 말하는 내용이나 행위들을 보면 대한민국의 미래를 맡길 수 있겠냐”며 “비록 우리가 부족하더라도 재집권함으로써 새로운 100년 기틀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저는 북한 사람들을 20년간 만나오고 대화해 봤는데 음식도 똑같고, 말도 똑같고, 생각도 보통 사람들”라며 “그동안 잘못된 냉전체제의 의식 때문에 서로 간에 경계심을 가졌을 뿐 실제로 만나보면 한 민족”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1년에 45조를 국방비로 쓰고 있다”며 “정상적인 나라라면 20조 정도를 쓴다. 국방비를 20조만 줄이고 복지 정책이나 교육에 그 돈을 쓴다면 국민들 삶의 질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출범식을 연 더불어민주당 40·50특별위원회는 지역 청년지도자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만든 민주넷 특별위원회의 후신이다.

특별위 위원장을 맡은 임종성 민주당 의원은 “사실 40~50대 하면 한창 일할 나이지만 요즘은 세대가 변하며 40, 50대에 명예퇴직이 많다”며 “특위가 4050의 고민을 담고 이들의 탈출구를 만들어줄 때 우리가 100년 정당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