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설훈 "민주당, 20대 남성 지지 낮은 이유는 젠더 갈등 때문"

기사등록 : 2019-02-22 21: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보수정부 시절 학교 간 20대, 제대로 된 교육 받았을까” 논란
"인간 생각과 행동에는 교육이 가장 크다고 말한 것" 해명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 위원이 최근 "20대 지지도 하락은 교육 문제"라고 했던 발언에 대해 22일 “인간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건 교육이 제일 클 것이라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설 의원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민주당·세종시 예산정책협의회 도중 회의실을 나와 기자들에게 이 같이 말했다.

설 의원은 “전문가가 아닌 내가 봤을때 교육정책과 교육환경은 인간 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해 검토·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에 대한 20대 지지율이 다른 연배에 비해서 낮은, 특히 남성에서 낮다면 왜 그런지를 찾아봐야 하는데 (원인으로) 교육환경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답변이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또 “지금 20대를 보면 그런 교육이 제대로 됐나 하는 의문은 있는데, 결론은 교육의 문제점에서 찾아야 할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손해 보는 것 아닌가 하는 젠더 갈등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추측한다”고 말했다.

앞서 설 의원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젠더 갈등이 작용할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교육 문제도 있다”며 “20대가 학교 교육을 받았을 때가 10년 전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이었다. 그 때 제대로 된 교육이 됐을까 이런 생각을 먼저 한다”고 말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설 의원은 또 “저는 유신 이전에 학교 교육을 거의 마쳐 민주주의를 잘 배운 세대”라며 “유신 때 ‘이게 뭐냐, 말도 안 되는 것 아니냐’ 당장 몸으로 다 느꼈는데 그게 교육의 힘이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kilroy023@newspim.com

이에 대해 장능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역대급 망발’이라는 논평을 냈다. 장 대변인은 “국개론, 국민 개·돼지 발언을 능가하는 역대급 망언”이라며 “본인이 속한 진영에 대해 지지를 보내지 않으면 교육도 제대로 받지 않은 멍청이가 된다는 것인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설훈 최고위원은 본인의 잘못을 즉각 인정하고 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못하겠다면 민주당은 2030세대를 모욕한 설훈 최고위원을 제명하고 국민께 사과하기 바란다”고 몰아세웠다.

김홍균 바른미래당 청년 대변인도 “설 최고위원 자신은 이승만, 유신 이전 박정희 정부가 설계한 교육 제도 속에 교육을 받았다”며 “이승만, 박정희 정부의 교육제도가 건강한 비판 의식과 인지력을 배양했기 때문인가”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설 최고위원은 우리가 받은 민주주의 교육을 탓하지 말고, 청년들의 분노와 서러움을 성숙하지 못한 무능한 인지의 어리광탓으로 돌리지 말라”며 “대신 스스로의 무능함과 여당, 나아가 정부의 무능함을 탓하라”고 지적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