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인터뷰] "협동조합이 주인인 중기중앙회 만들겠다" 이재광 광명전기 회장

기사등록 : 2019-02-24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기중앙회장 후보에게 듣는다] ⑤ 이재광 중기중앙회 부회장. 한국전기에너지산업협동조합 이사장
"中企현장경험·전문가 리더십 강점...경제4대단체 위상에 걸맞은 중기중앙회 만들 것"

[편집자] 28일 치러지는 '제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 후보들의 공약과 비전, 경영 철학을 검증해보는 '중기중앙회장 후보에게 듣는다'를 연재합니다. 360만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부총리급 경제 5단체장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살펴봅니다.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중앙회를 바꿔야 협동조합이 살고, 협동조합이 살아야 중소기업이 살 수 있습니다. 중앙회의 시스템과 사업역량을 협동조합 활성화에 집중해 조합이 주인인 중앙회를 만들겠습니다.”

이재광(60) 광명전기 회장은 제26대 중소기업중앙회장 선거 후보자 중 가장 독특한 이력을 자랑한다. 지난 1982년 광명전기 말단사원으로 입사한 그는 10년 만에 1993년 한빛일렉컴을 인수해 경영자로 변신했고, 지난 2003년 광명전기가 법정관리에 들어가자 직접 인수했다. 한 회사에서 말단사원부터 회장까지 올라선 이 회장의 리더십으로 광명전기는 매출 1400억원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이 회장은 지난 25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에서 결선투표까지 올라 아쉽게 패한 경험도 있다. 그는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공개토론회에서 "4년 전 선거 탈락의 아픔을 딛고 이 자리에 서기까지 많은 고민과 용기가 필요했다"며 "지난 4년간 달라진 것 없이 존재감마저 사라진 중앙회를 보며,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 중앙회를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해 선거에 출마했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 회장은 중소기업의 고충과 경영환경은 물론 중앙회 역할에 대해 잘 이해하고 개혁을 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주요 공약으로는 △단체수의계약제도 법제화 △최저임금 업종·규모별 차등화 △주 52시간 근로제 단계별 적용 △외국인 근로자 임금 차등화 및 연금 폐지 △생계형 적합업종 확대 △협동조합 전담 은행 설립 등이 있다.

이재광 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26대 중소기업중앙회장 후보자 공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2.20 [사진=윤창빈 뉴스핌 기자]

-지난 25대 선거 이후 연이은 출마, 당시와 차이점이 있다면?

▲두 번째 회장 선거이기 때문에 남다른 마음가짐을 갖고 임하고 있다. 현재 중소기업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내수 부진 등 최악의 경영환경으로 몰락 위기에 봉착해 있다. 그럼에도 중기중앙회는 4대 경제 단체로서의 위상에 걸맞지 않게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중소기업인 대부분의 인식이다. 무능하고 존재감 없는 중기중앙회를 강력하고 소신있는 경제단체로 탈바꿈시키고자 다시 이 자리에 섰다.

동반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으로 4년 간 활동하면서 중소기업을 대변한 바 있다. 현재 자리 잡은 생계형 적합업종의 기틀을 만들었다고 자부한다. 동반위 위원으로서 청와대와 정부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으며, 중소기업 직원부터 경영자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중소기업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중소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중기중앙회장 후보로서 주요 공약에 대해 설명한다면?

▲먼저 2억1000만원 이하의 공공조달계약에서 단체수의계약제도 법제화를 추진해 중소기업의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면서 협동조합 먹거리를 창출하겠다. 지난 2007년 폐지된 기존 수의계약제도는 물량 배정 문제, 기술개발 소홀 등으로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문제점이 많았다. 운영상의 문제점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극히 일부 조합의 문제였을 뿐 이를 이유로 영원히 폐지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 과거 문제점을 개선하는 한편 WTO 규정을 지킬 수 있도록 2억1000만원 이하로 입찰 규모를 제한해 운영하겠다.

또한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문제도 개선하겠다. 최저임금을 업종·규모·지역·내외국인 별로 차등화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경영의 상대적 형평성을 이루도록 하겠다. 또한 최저임금결정체계 개편안에 중소기업 의견이 공평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주 52시간 근로제를 규모별로 차등화해 적용하고, 탄력근로제 적용 기간을 1년으로 확대하겠다.

협동조합을 위한 사업도 다양하게 추진하겠다. 우리 중소기업 협동조합들도 시장경제에서 공동사업을 통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1500억원 규모의 협동조합 공동사업기금을 조성하겠다. 또한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중소기업중앙회로 이원화돼 있는 협동조합 공동사업 지원을 중소기업중앙회로 통합·운영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

4년제 중소기업 특성화 대학을 설립해 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겠다. 중소기업 현장에서는 구인난을 겪고 있고, 특히 숙련된 인력이 없어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가 심각한 상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년제 중소기업 특성화 대학교를 국공립 형태로 설립해 일종의 도제식 대학현장교육체계를 마련하겠다. 현장 전문가들이 실무 교육을 시키고, 교수가 이론 교육을 맡는다. 학비가 저렴한 대신 졸업 후 일정기간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도록 하면 된다.

-중기중앙회 혁신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면?

▲중소기업중앙회를 협동조합이 주인이고, 제대로 일하며 투명하고 활력있는 중앙회로 거듭나게 하겠다. 이를 위해 먼저 중소기업 현안 입법추진위원회를 만들고, 중앙회 사업을 협동조합과 조합원 중심 사업으로 전환하겠다. 중앙회 간부직원에 대한 회원평가제를 도입해 중앙회 조직에 협동조합이 주인이라는 인식을 정착시키겠다.

아울러 중소기업정책평가원 설립을 추진하겠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지원정책, 사업 등에 대한 평가를 상시적으로 실시하고, 중소기업 친화적인 정책을 조성해 중소기업 중심 경제체제를 구축하겠다. 투명한 중앙회를 위해 회장업무를 대외 업무 중심으로 한정하고, 상근부회장은 대내업무 중심, 비상근부회장은 협동조합 업무 중심으로 담당하게 하겠다.

-중기중앙회장 후보로서 본인만의 강점을 설명한다면?

▲우선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가적 리더십이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1982년 광명전기 말단직원으로 시작해 2003년 광명전기 인수, 또 지금에 이르기까지 역경을 딛고 올라온 자수성가형 기업인의 삶을 걸었다. 지난 2009년부터는 전기조합 이사장직을 수행하면서 중소기업정책에 대한 조율 기능을 현장에서 익혔고, 지난 2011년부터는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직과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직을 수행하면서 업계와 지원기관, 중앙과 지방간의 조율을 이뤄내는 전문성을 갖추게 됐다. 또한 그간 소통하는 기업인으로서 약속을 생명처럼 여기고 도덕적으로 살아온 점도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 이재광 회장은...

-한국전기에너지산업협동조합 이사장. 광명전기 대표.

-1959년 충남 홍성 출생(61세). 대성고, 건국대 전기공학과 학사, 숭실대 중소기업대학원 경영학 석사

-광명전기 대표 취임 (2003),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2009),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2010).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2011)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