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올해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실내 체육시설 마련

기사등록 : 2019-03-15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은혜, 제2차 ‘포용국가 실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올해 안에 모든 초·중·고교 교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고, 실내 체육시설도 마련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날 회의에선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안)’과 ‘인문사회 학술 생태계 활성화 방안(안)’ ‘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사회정책 홍보계획’ 등을 논의했다.

먼저 제1호 안건으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을 심의한다. 이번 방안은 모든 학생들이 배경·환경과 관계없이 사회 전반의 혁신을 이끄는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초·중·고교 교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올해 모두 설치하고, 실내 체육시설이 없는 학교에 간이체육실 등을 마련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또 당초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만 실시하던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지원을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영·유아 시기부터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영양·식생활교육도 강화한다. 급식 위생 또한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는 등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제2호 안건으로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학문 균형 발전과 학문후속세대 지원을 위한 정부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 관계 부처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방안은 연구비 지원 중심의 기존 정책 방향을 전환해, 인문사회 전공자들이 분과학문의 틀에서 벗어나 과학기술과 융합연구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한 대학의 울타리를 넘어 연구자들이 사회 각계 및 지역에서 강의와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대학에 소속을 두지 않은 박사급 인문사회연구자에 대한 연구지원을 강화하는 등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이번 방안은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토의를 거친 뒤 4월 초 부처 합동으로 최종 확정·발표할 방침이다.

제3호 안건으로 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사회정책 홍보계획을 논의했다.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포용국가 관련 정책들을 국민들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혁신적 포용국가’ 전용 온라인 플랫폼을 3월 중 구축할 예정이다. 온라인 플랙폼은 국민이 각자 처한 상황과 여건 하에서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수혜를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구성된다.

또한 돌봄-배움-일-쉼-노후-생활기반과 같은 포용국가 정책 영역별로 토론회·포럼 등을 연속 계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포용국가 정책홍보 책자를 4월에 제작·배포한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