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정부, 청소년 비만 서비스 확대...학생건강증진 계획 발표

기사등록 : 2019-03-15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은혜 “학생건강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새롭게 바꿔나갈 것”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정부가 청소년 비만 등 학생 건강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부는 15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19년∼2023년)’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저출산 시대에 아이 한 명 한 명의 건강한 성장이 곧 가정의 행복이자 건강한 사회의 출발점’이라는 공동 인식 속에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등 12개 부처를 통해 마련됐다.

먼저 건강증진 교육을 건강행태 변화와 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으로 내실화하기로 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비만 문제와 관련, 비만 학생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선별검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제공하고, 학교용 예방프로그램을 보급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또 학생들의 일반적 건강관리와 건강 취약 학생을 위해 제공되는 건강서비스도 확대 지원한다.

특히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을 현재 8개소(2018년 기준)에서 2022년까지 30개소로 확대한다.

소아당뇨 학생에게 필요한 당뇨병 소모성 재료의 급여대상을 확대하고, 소아당뇨 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개발 보급한다.

우울 등 정신건강과 관련, 모바일·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상담이 가능한 24시간 문자·사이버 상담망을 운영 지원한다. 자살시도 학생 중 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학생에 대해서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학생들 건강을 위한 학교 안팎의 교육환경 관리를 강화한다.

학교석면 해체·제거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전문조사업체를 통한 정기적인 위해성 평가 방안을 마련한다.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교실 환경 구축을 위해 전국 유‧초‧중‧고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올해 안으로 완료하고 공기정화장치 가이드라인도 마련해 보급한다.

또 학교와 인접한 공사현장 등 교육환경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시설 등에 대해서도 교육청·인허가기관 등을 통해 사전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생건강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새롭게 바꿔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계획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는 소관과제 추진에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