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주간 중국증시브리핑] 중미 정상회담 연기 가능성, A주 3000포인트 넘어 순항하나

기사등록 : 2019-03-18 10: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이번 주(18~22일) A주 시장은 중·미 정상 회담 연기 가능성 등 무역협상 추이에 반응하며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양회 종료 후 상하이종합지수가 3000포인트를 유지하며 순항을 지속할지 여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16일 소식통을 인용, 무역 전쟁 종료를 위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회담이 6월로 연기될 수 있다고 전했다. 당초 미·중 양국 정상은 이달 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만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주 중국 증시는 △중미 협상 추이 △외상 투자법 △ 당국의 경기 부양 방침 등 요인에 1.75% 상승했고, 한 주간 북상자금은 12억 8500만위안이 유입됐다.

지난 3일 개시된 중국 최대 정치 이벤트인 양회(정협, 전인대)은 지난 15일 막을 내렸고, 강제 기술 이전 강요 금지, 외국인 투자자 보호, 지적 재산권 보호 강화 등 외자 투자 활성화를 위한 외상 투자법이 통과되며 증시에 호재로 작용했다.

리커창(李克強) 총리는 지난 1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중국 경제가 올해도 성장목표(6.0%~6.5%)를 달성하며 안정적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며 “경기 부양을 위해 지급준비율과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며 강력한 경기 부양 의사를 밝혔다.

[그래픽=텐센트 증권]

각 증권사들은 대체로 당분간 증시가 횡보세를 보이면서 완만한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중신(中信)증권은 “상하이 종합지수가 2800~3200포인트 선에서 횡보세를 보일 것”이라며 “소비재,식음료,의약, 유통, 여행 종목을 유망하다”고 전했다.

톈풍(天風)증권은 “올해 초부터 시작된 증시 반등세는 3월말까지 지속될 것이다”며 “다만 4~5월경 증시가 조정 국면에 재진입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이 기관은 그러면서 “오는 6월 상하이 나스닥인 커촹반(科创板)이 출범하면 증시가 두번째 상승장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해통(海通)증권은 “현재 증시가 외자 및 레버리지 자금 유입으로 상승장이 연출되는 ‘불마켓 1단계’와 유사하다”며 “증시의 상승흐름이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조정폭도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고 진단했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