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나 혼자 사는' 중국인 증가, 싱글족 범위 확대와 1인 경제 팽창

기사등록 : 2019-03-19 09: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싱글족' 소비에서 편리성·자기만족·여가 향유·가치 실현 중시
1인 경제 외연 확대, '돌싱족' 및 독거노인 증가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미니 전자레인지, 미니 세탁기 판매량 전년 대비 각각 980%와 630% 증가. 100g 소포장 쌀, 200ml 작은 병 포도주 주문량 급증. 친구 혹은 가족들과 먹는 음식으로 여겨지는 훠궈(중국식 샤부샤부) 1인용 포장 상품 판매량 210% 증가. 지난해 11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톈마오가 집계한 수치다.

중국에서 배우자 혹은 연인이 없이 '나 혼자 사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1인 경제' 규모가 날로 커지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데이터다. '1인 경제'의 성장이 빠르고, 1인 인구가 중국 산업과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와 매체의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싱글족' 인구는 2017년 기준 2억2000만 명에 달한다. 이는 중국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는 규모다. '싱글족'의 증가는 사회 경제적 부담 증가와 결혼에 대한 전통관념이 희박해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2018 싱글족 설문 조사 보고'에 따르면, 중국 젊은이들의 연애 욕구와 결혼 의사는 낮아진 반면, 1인 생활과 개인생활 추구 의사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 대상 '싱글족'의 절반 이상이 연애를 중단한지 3년 이상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0%에 가까운 응답자가 능동적으로 연애에 나설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 

중국 궈진(國金)증권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싱글족'은 주로 25~35세 미혼 직장인으로, 이들의 수입이 도시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궈진증권은 이들 싱글족은 소비에서 편리성·자기만족·여가 향유·가치 실현의 특징을 나타내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형성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싱글족'이 주도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주목 

중국 둥팡차이푸왕(東方財富網)은 최근 중국의 1인 경제 확대가 중국 소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이 매체는 '싱글족'이 중국 소비 트렌드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풍항계가 되고 있다며, 중국 소비 시장을 겨냥한 기업이 이들 계층의 생활 특징과 소비 패턴을 이해해야 해야만 미래 중국 내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둥팡차이푸왕은 1985~1995년 출생한 24~34세 연령의 미혼 남녀를 '1인 경제' 성장의 주력군으로 설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소비 생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소비의 핵심은 편리성 :
배달 배송 산업 지속 성장성 기대
온라인 소비 증가, 오프라인은 편의점 중심

'싱글족'은 소비에 있어 편리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배달 문화가 생소했던 중국에서 최근 몇 년 음식배달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한 것도 이러한 젊은 소비층의 소비 성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018년 중국의 대형 음식 배달 앱 메이퇀뎬핑(美團點評)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음식 배달 주문의 57%가 20~30대 연령층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주로 1인분의 음식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음식을 즐기면서 식사 시간이 자유로워 진점도 '싱글족'이 배달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요인 중 하나다. 젊은 싱글족 대다수가 직장인으로 업무와 야근이 잦은 탓에 배달 음식으로 시간을 절약하고, 영업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식사를 즐기는 것으로 풀이된다.

배달 수요는 식사용 음식에서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직접 시장 보거나 매장을 방문하기 힘든 싱글족을 겨냥한 다양한 '배달 배송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음식 전문 배달앱 메이퇀은 지난해 30분 안에 슈퍼마켓 물품, 신선식품, 과일 및 꽃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했다. 이 업체는 이보다 앞서 '모바일 심부름센터' 서비스도 출시해 소비자가 원하는 지정 물품을 대신 구입해 1시간 안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싱글족'은 오프라인 소비에서도 일반 소비층과 다른 소비 성향을 보인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물품을 제공하는 매장을 선호하지만, 시간 절약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이들은 편의점 이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판매 가격이 대형 매장보다 다소 비싸지만, 24시간 영업으로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매장 수도 많아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며, 소량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13~2017년의 5년 동안 중국의 편의점 매출 규모는 연간 12.8%의 속도로 성장했다. 반면 같은 기간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은 각각 3.8%와 3%에 그쳤다. 

가전 소비 트렌드 변화:
가전제품도 '외모'가 중요
작지만 디자인이 예쁜 제품 선호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필연적으로 소규모 가전 제품의 수요도 급증하는 추세다. 그러나 가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의 변화는 단순히 크기에 있지 않다. 사용이 편리하고, 부피를 적게 차지하는 소형화 추세와 함께 '인테리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디자인이 예쁜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 무지, 다이슨과 같은 고가 브랜드의 소형 가전이 불티나게 팔리는 것도 이러한 추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기만족과 생활의 품질을 중요시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늘어난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여기에 중국보다 앞서 소형 디자인 가전 수요가 늘어난 일본과 한국의 사례가 유명 블로거나 인터넷 크리에이터를 통해 소개가 된 것도 중국 가전 소비 트렌드 변화를 촉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가 취미 생활 중요:
영화관, 커피전문점, 미니KTV 인기

'싱글족'에게 있어 여가와 취미 생활은 매우 중요한 삶의 일부분이다.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싱글족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 생활 공간은 영화관으로 나타났다. 2017년 중국 1인당 영화관람 횟수는 1.16회, 1선도시 인구 영화관람 횟수는 3.75회로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다.

커피전문점과 KTV도 젊은 미혼 인구가 자주 찾는 장소다. 1선 2선 도시 싱글족은 영화관 외에 커피전문점, 3선 4선 도시 청년들은 KTV를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TV의 경우 대도시 임대료 증가와 1인 소비 문화 확산으로 미니KTV가 증가하는 추세다.

'외로움'은 동물과 게임으로 해소:
반려동물, e스포츠 산업의 주력은 '싱글족'

2017년 기준 중국의 1980~90년대 이후 출생자 가운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전체의 70%에 달했고, 이중 절대다수가 '싱글족'인 것으로 집계됐다. 1인 생활에 따른 외로움, 사회 생활로 인한 피로를 동물을 통해 해소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e스포츠도 '싱글족'의 중요한 여가 생활 중 한 부분을 차지한다. 2017년 중국의 e스포츠 게임 시장의 주요 이용자는 19~30세 미혼 인구가 다수를 차지했다.


통상 1인 가구와 '싱글족'이라는 단어를 연상할 때 미혼의 젊은 계층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이혼율 증가와 고령화 추세로 '싱글족'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 '싱글족'의 외연 확대, 중노년 1인 가구 증가 추세

결혼 후 혼자가 된 '돌싱족', 배우자와 사별한 후 혼자가 된 노인 가구가 '1인 경제'에서 차지하는 '지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

중국은 지난 2012년 이혼 증가율이 결혼 증가율을 추월했다. 특히 베이징의 이혼율은 39%에 달할 정도로 이혼이 급증하는 추세다. 이혼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경제 능력이 가장 뛰어난 30~40세 구간으로 나타났다.

'독거노인'의 증가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자녀의 성장, 반려자의 사망 등으로 홀로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국의 독거노인 수는 1억 18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중국 도시 농촌 노년인구 생활 조사(2018)'에 따르면, 도시 농촌 노년 인구의 경제력이 갈수록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자신의 경제력을 비교적 여유롭다고 평가한 노인 계층이 2010년보다 3.5% 포인트 늘어났고, 경제적으로 매우 여유롭다고 자평한 노인 인구도 0.2%포인트 증가했다.
고령화와 노인 1인 가구 증가, 그리고 노인 경제력 향상으로 '실버 산업'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