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종합] 박찬욱, 첫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로 컴백…"원작 보존 위해 TV 형식 필요"

기사등록 : 2019-03-20 18: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박찬욱 감독이 첫 TV드라마 연출작 ‘리틀 드러머 걸:감독판’으로 안방극장을 찾는다.

‘리틀 드러머 걸:감독판’은 1979년 이스라엘 정보국의 비밀 작전에 연루돼 스파이가 된 배우 찰리(플로렌스 퓨)와 그를 둘러싼 비밀 요원들의 숨 막히는 이야기를 그린 첩보 스릴러다. 스파이 소설의 거장 존 르 카레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사진=뉴스핌DB]

박찬욱 감독은 20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 자신을 “방송인 박찬욱”이라 소개하며 “원작 소설을 읽고 첩보스릴러인 동시에 로맨스라는 점이 너무 좋아 만들게 됐다. 각색할 때도 저를 매료시켰던 특징이 사라지지 않게, 그 요소가 다른 것에 압도돼서 희석되지 않게 했다. 추격전, 총격전 등 흔한 첩보스릴러의 자극적인 요소에 묻히지 않길 바랐다”고 말했다.

영화가 아닌 드라마를 매체로 선택한 것을 놓고는 “드라마가 하고 싶어서 이걸 한 건 아니다. ‘리틀 드러머 걸’을 하고 싶었고 TV란 형식이 따라온 것”이라며 “책을 보면 알겠지만 내용이 풍부하다. 이걸 영화로 옮기려다 보면 다 쳐내고 인물을 다 없애거나 축소해야 하는데 그러고 싶지 않았다. 분량 때문에 그 작품을 다치게 하고 싶지 않았다”고 밝혔다.  

영화와 달리 매회 엔딩을 만들어야 했던 고충도 털어놨다. 박 감독은 “영화 마무리만큼 각 회차별 에피소드 마무리가 중요했다. 특히 TV는 다음 회를 보게 해야 하니까 각색할 때부터 그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주로 찰리가 하나의 획을 긋는 이정표가 되는 어떤 새로운 대상을 만나면서 끝난다”고 설명했다.

‘리틀 드러머 걸:감독판’은 앞서 지난해 영국 BBC, 미국 AMC에서 방영된 ‘리트 드러머 걸’ 방송판을 재편집한 버전이다. 차이점을 묻는 말에 박 감독은 “집중해서 보면 같은 게 없을 만큼 디테일이 다르다. 편집이 다른 경우도 있고 똑같은 편집인데 테이크가 다르기도 하다”고 짚었다.

실제 감독판에는 방송심의기준과 상영시간 제한에 따라 제외된 다수의 장면이 포함돼 있다. 박 감독은 “BBC는 폭력 묘사, AMC는 노출과 욕설에 엄격하다. 근데 이번에는 그런 것에서 모두 자유로울 수 있었다. 후반 작업 시간도 많았다. 그래서 편집, 사운드, 색보정까지도 시간을 들일 수 있었다. 훨씬 좋아졌다”고 자신했다.

감독판을 왓챠플레이를 통해 공개한 이유도 동일했다. 왓챠플레이는 월정액 VOD 스트리밍 서비스. 박 감독은 “감독판의 의도가 정확히 구현된 버전을 온전하게 서비스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관객 입장에서는 한 번에 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요즘에는 시리즈를 몰아 보는 시청 방식이 맞지 않느냐. 저는 영화를 하던 사람이라 그런지 그걸 좋아한다. 한 번에 보면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리틀 드러머 걸’ 영화판 공개에 대해서는 부정의 뜻을 분명하게 전했다. 그는 “영화로 편집하는 걸 왜 생각하지 않았겠냐. 근데 말했듯이 이걸 120~130분으로 줄여서는 희생이 너무 크다. 작품이 너무 많이 훼손될 거다. 애초에 영화로 만들 생각도 했지만 아니라는 결론을 이미 내렸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리틀 드러머 걸:감독판’이 오는 29일 왓챠플레이를 통해 전 세계 최초 공개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