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팩트 체크] 외교부 "문·트럼프 정상회담 2분 독대, 전혀 사실 아냐"

기사등록 : 2019-04-19 17: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정상회담 관련 보도 해명자료 배표
"한미정상 충분한 시간 갖고 협의" 밝혀
"원포인트 실무방문, 공동성명 채택 불필요"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외교부는 4.11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독대 시간이 2분에 불과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19일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외교부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이번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양측 영부인이 동석한 단독회담 약 30분, △핵심 참모들이 배석한 소규모회담 약 30분, △확대회담 약 55분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특히 “양국 정상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허심탄회한 협의를 가졌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양 정상은 소규모 회담에서 핵심 의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며 “확대회담에서도 한미동맹의 지속적인 발전 방안과 더불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진지한 협의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의 백악관 집무실에서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4.11. [사진=로이터 뉴스핌]

외교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정에 없던 기자들의 질의응답으로 11분을 낭비해 독대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질의응답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여타 정상들간 회담에서도 빈번히 이뤄진 진행방식”이라며 ‘확대해석’이라고 선을 그었다.

외교부는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이집트 대통령, 중국 부총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 3월에는 브라질 대통령과 이스라엘 총리, 베네수엘라 대통령 영부인, 작년 11월 아베 총리 등 주요 정상‧고위급 인사들과의 회담에서도 질의응답을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한미정상회담에서 논의시간이 부족해 공동성명 또는 공동발표문 채택이 불발됐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이번 정상회담은 특정사안을 논의하기 위한 원포인트 공식실무방문이었다”면서 “이 때문에 국빈 또는 공식 방문시 외교관례적으로 해오던 공동성명 채택 등은 필요하지 않았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어 “한미는 애초부터 각자 조율된 보도문을 발표하기로 했었다”며 “회담 전부터 양국간 협의를 통해 문구를 섬세하게 조율한 뒤 상호 동의 하에 발표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또한 “이번 정상회담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직후 한미 정상간 통화 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을 초청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이 흔쾌히 수락함에 따라 추진됐다”며 ‘우리 정부의 계속된 요청에 못이긴 미국이 마지못해 들어줬다’는 일부 보도도 부인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