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국당 5.18 발언 3인방 징계에 여야4당 십자포화

기사등록 : 2019-04-19 18: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병원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국회 제명 추진하겠다"
이종철 "한국당 윤리위원회 해산해야"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5.18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진태·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가 각각 경고·3개월 당원권 정지로 그치자 여야4당은 “하나마나한 징계로 국민을 우롱한다”는 입장을 연이어 냈다.

징계가 결정된 19일이 4.19혁명 59주년이라 비판 강도는 더욱 컸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12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5·18 망언 자유한국당 의원 3명(김진태, 이종명, 김순례)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채이배 바른미래당 수석부대표,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 김종철 정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 2019.02.12 kilroy023@newspim.com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9일 “자유한국당은 반(反)역사·반민주 집단임을 스스로 고백했다”며 “민심을 배반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해산함이 마땅하다”고 논평을 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5.18망언 경징계는 황교안 대표의 태생적 한계를 보여줬다”며 “국민 마음속에서는 이미 '국민권정지'다”라고 지적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국민들은 이들의 국회의원 자격을 박탈하고 단죄할 것을 요구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며 “이 정도면 처벌보다는 오히려 격려에 가깝다”고 일침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 대변인도 “하나마나한 솜방망이 징계는 ‘태극기 모독 부대’를 결집시켜 황교안 대표의 당선에 공헌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게 주는 ‘공로훈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시민사회와 함께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국회 제명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앞서 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중앙당 당사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김순례 최고위원 등에 대한 징계를 의결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의원에겐 경고 징계를 의결했다. ‘세월호 막말’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김순례 의원은 지난 2월 8일 김진태, 이종명 한국당 의원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 참석해 “가짜 5.18 유공자를 색출하자”고 발언했다. 이종명 의원도 이 자리에서 "5.18 광주항쟁에 북한군 개입은 과학적 사실"이라며 "북한군 개입 여부를 하나하나 밝혀 나가겠다"고 주장해 5.18 관련 단체 등 시민사회로부터의 징계 요구가 빗발쳤다.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가 높아지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지난 2월 이들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했다.

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징계를 내렸지만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에 출마했다며 징계를 보류한 바 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