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나경원 “4월 국회 이뤄지기 어려워...전면투쟁 시한 25일” 선언

기사등록 : 2019-04-23 13: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3일 여야4당 패스트트랙 합의 저지 긴급 의총개최
황교안 "거리투쟁 청와대 앞 천막농성으로 국민 지지 얻겠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은 23일 여야4당의 선거법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에 대해 강력반발하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결의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야4당이 예고한 국회 사법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 해당 안건 처리날인 오는 25일을 시한으로 잡고 여야4당이 처리를 강행할 경우 전면투쟁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4월 국회는 사실상 이뤄지기 어렵다며 모든 책임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있다고 규정했다.

황교안 대표도 전국을 돌며 거리로 나가 국민들에게 부당함을 호소하고 동의와 지지를 이끌어내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청와대 앞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예고했다. 우선 오는 27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두 번째 대규모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정용기 정책위의장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2019.04.23 kilroy023@newspim.com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민생경제가 어려운데 정치싸움만 하는 여당의 태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패스트트랙을 태우면 민주당에 모든 책임이 있고, 저지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순간 사실상 국회서 논의가 무의미하다. 실질적으로 국회 이뤄지기 어렵지 않냐”며 “과정이 매우 비상식적이고 비정상이다. 한국당으로서는 비상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공언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직 총 사퇴, 청와대 앞 천막당사, 토요일 장외집회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여야 합의문에 따른 25일까지 지켜보겠다”며 투쟁시한을 예고했다.

한국당을 뺀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원내대표들은 전날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에 대해 합의한 바 있다. 이들은 이번 합의에 대한 당내 추인을 거쳐 오는 25일까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 추진을 완료키로 했다.

황교안 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에서 “총선용 악법 야합이 진행되고 있다. 참담한 심정”이라며 “민생현장에 나가보면 제발 좀 국회가 일 좀 하라는데 누구보다 앞장서서 민생을 챙겨야 할 집권여당이 국민 의사와 상관없는 악법 패스트트랙으로 국회를 파국으로 몰고 있으니 분노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국민과 함께 싸워 나가야 한다. 왜 싸워야 하는지 무엇을 지켜야 하는지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동의와 지지를 받아야 한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나부터 선봉에 서겠다. 거리에 나서야 한다면 나설 것이고, 청와대 앞에 천막을 쳐야한다면 하겠다. 일치단결해 싸워 이기자”고 당 의원들에게 호소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선거제 개편안 및 공수처 설치법안 등 신속처리안건 잠정합의를 규탄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4.23 kilroy023@newspim.com

나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비례성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공수처법 연내 통과에 임해달라고 했다. 지리멸렬 국회의 최종 배후는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여야4당 합의 21시간 전에 조국 수석이 작성한 페이스북 글이 올라왔다. 청와대가 막후 조율하고 있다는 것을 다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어렵사리 연 국회를 팽개치고 밥그릇 싸움 하지 말고 본연의 국회로 돌아오라고 촉구한다”며 “패스트트랙을 포기하고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정상화한다면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 참여하겠다. 대승적 여야 합의를 이룰 것을 마지막으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