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국내 최대 성매매포털사이트 운영 일당 36명 검거…210억원 부당이득

기사등록 : 2019-05-22 11: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찰, 운영총책·부운영자 구속…필리핀 체류 서버운영자 강제송환 추진

[대전=뉴스핌] 최태영 기자 = 일본에 서버를 두고 국내 최대 성매매 포털사이트를 개설해 약 3년간 운영하면서 성매매 광고와 알선 등으로 210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일당 36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대전지방경찰청은 22일 국내 최대 성매매 광고사이트를 개설 운영해 온 일당 36명을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매매광고) 등 혐의로 검거하고, 이 중 운영총액 A(35)씨와 부운영자 B(41)씨를 구속했다.

22일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 홍영선 팀장이 국내 최대 성매매 포털사이트 운영 일당 검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태영 기자]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총책 A씨 등 핵심 운영진 5명을 비롯해 소위 ‘방장’으로 불리며 오피·안마·풀싸롱 등 테마·지역별 게시판 관리자로 활동한 21명, 대포통장 모집책·현금인출책·자금 전달책 10명 등으로 각각 업무를 나눠 사이트를 운영해 왔다.

A씨 등은 2014년 6월 2일 포털사이트 도메인을 등록한 후 이듬해 초 일본 서버를 임대해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이들은 이 사이트를 성매매 행태별(오피, 안마 등)로 9종류의 게시판과 지역별(강남, 비강남, 경기, 인천 등)로 7개 게시판을 운영하면서 2613개 성매매업소로부터 매월 30만~70만원의 광고비를 받고 사이트에 접속한 회원 70만명이 지역별·성매매 행태별 카테고리를 선택해 성매매업소에 방문할 수 있도록 광고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이트는 70만명의 ‘가입회원’, 21만여 개의 ‘성매매 후기’, 2600여 개의 ‘성매매업소 광고’가 운영의 핵심축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총책 A씨는 업소로부터 광고비와 쿠폰을 제공받아 각 게시판 방장에게 월급 형태로 월 4매의 성매매 무료쿠폰을 지급하고, 핵심 운영자 5명에게는 명절선물과 현금 등을 지급하는 방법으로 방장들을 관리했다.

게시판 방장은 월 평균 90여 건의 이벤트를 벌여 우수한 성매매후기 작성 회원들에게 성매매 무료쿠폰, 원가쿠폰을 제공하는 등 테마·지역별 게시판을 관리했다.

성매매업주는 월 30만~70만원의 광고비를 내고 자신의 업소 후기 평가가 양호하게 작성되도록 이 사이트에 무료쿠폰과 원가쿠폰을 제공하고 성매수 고객을 끌어들였다.

가입회원은 성매매 후기 평가가 좋은 성매매업소의 해당 여성을 찾아가 성매매를 한 후 쿠폰 등을 받거나 포인트를 얻기 위해 사이트에 성매매 후기 글을 작성해 경쟁적으로 게시했다.

성매매포털 사이트 운영 조직도 [자료=대전지방경찰청]

이들은 이 사이트의 도메인이 차단될 것을 우려해 50여개까지 도메인 이름을 변경하면서 삭제나 차단을 회피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 성매매 후기글도 6개월에 한 번씩 삭제 처리하고, 4개월에 한 번씩 방장을 교체하는 등 치밀하게 사이트를 운영해 왔다. 이 같은 수법으로 3년여 간 광고비로 210억원 상당의 불법이익을 취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이 사이트 도메인에 대해 지난 8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 20일 승인 후 현재 차단이 진행 중이다.

또 해당 사이트 폐쇄를 위해 필리핀에 체류 중인 서버 및 자금관리 담당인 C(46·인터폴 수배)씨에 대해 필리핀 및 일본 경찰과 국제공조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은 “사이트 폐쇄를 위해 일본에 있는 서버의 압수를 추진하고, 필리핀에 체류 중인 서버 운영자의 강제송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해 9월 6일 이 사이트를 발견하고 수사하던 중 같은 달 17일 여성단체의 고발장을 추가 접수해 8개월간 수사를 벌여 왔다.

이후 사이트에 게시된 성매매업소의 광고글과 21만3898개에 달하는 성매매 후기, 성매매 업소 입금계좌, 서울·경기·인천 지역 현금인출 CCTV 등을 분석한 후 작년 11월 9일 현금인출책 검거를 시작으로 올 들어 이달 사이트 게시판 방장, 현금인출 및 자금총책 등을 잇따라 검거했다.

경찰은 지난 8일 서울의 은신처에서 총책 A씨를 검거해 현금 3571만원, 휴대전화 4대, PC 3대, 노트북 1대 등을 압수하고 구속했다. 일당 중 3분의 1 정도는 무직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성매매 후기 글을 게시한 성매수자와 성매매 광고를 한 성매매업주를 포함해 범죄수익 환수를 위해 자금 추적을 하는 등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성 매수자와 업주에 대한 수사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서버 위치가 해외에 있는데다 이들이 대부분 점조직 형태로 운영해 와 이를 찾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면서 “사이버공간에서 인간의 성을 상품화하는 성매매업소 광고사이트 운영자뿐 아니라 성매매 업주, 성매매 후기 글을 게시한 자 모두  처벌대상”이라며 호기심에 의한 성범죄가 이뤄지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cty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