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증시전망] '美 금리 인하 기대감' 하방 지지…반등 모색 구간

기사등록 : 2019-06-09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호재·악재 병존…현 수준에서 오르내리며 바닥 다질 전망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이번 주(10~14일) 국내 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완화적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 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시장 반등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외 증시에서 미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김영환 KB증권 연구원은 "지난 4일 시카고 통화정책 컨퍼런스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금리 인하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시장의 기대감은 확연히 높아졌다"고 언급했다.

앞서 파월 의장은 지난 4일 시작된 '통화정책 전략과 수단, 커뮤니케이션 실행' 컨퍼런스에서 "경기 확장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대응하겠다"며 필요할 경우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금리를 인하할 확률을 98%까지 반영했고, 글로벌 주가지수는 반등했다.

윤영교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눈앞에 둔 상황에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각종 발언을 통해 기준금리 인하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5월 고용지표(ADP민간고용지표 기준)가 예상 밖으로 크게 부진한 결과를 보인 가운데 무역분쟁 격화로 진행된 증시 조정이 금리인하 명분으로 제시되고 있다"며 "7월 FOMC(7월 30~31일) 개최 전까지 완화적 금융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국내외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백찬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불확실성에도 펀더멘털과 연준이 강력하게 하방을 지지할 것"이라며 "미국 주식시장은 관세 전쟁이 지속되며 변동성 확대가 나타날 수 있으나,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구원투수로서 하방을 지지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과 더불어 원화 약세 흐름이 진정되고 있는 모습도 긍정적이라는 분석이다. 국내 경기 둔화 우려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흘러나오는 상황에서도 원화가 추가 약세로 흐르고 있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윤영교 연구원은 "대외 여건에 특이점(호재)이 발생하지 않은 가운데 5월 수출액 증가율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국내 경기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면서 "이를 근거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부각됐음에도 불구하고 원화의 추가 약세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국내 경기 둔화 국면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는 증거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다만,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미·중 간 무역분쟁은 피할 수 없는 부담이다.

김영환 연구원은 "6월 10일에 중국의 5월 수출입 지표가 발표되는데, 미국이 5월 10일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인상한 만큼, 5월 11일 이후 중국의 수출 선적이 줄었을 가능성이 크다"며 "중국 수출데이터가 관세 인상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점은 예측 가능한 사실이나, 실물지표 악화를 확인하는 첫 데이터라는 점에서 주가에는 단기 충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나마 오는 10일 단행될 예정이었던 미국의 대(對) 멕시코 관세 부과가 무기한 연기되면서 관세 전쟁 우려를 조금은 덜게 됐다.

이처럼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이 병존하는 가운데 국내 증시는 당분간 횡보하는 가운데 바닥을 다져갈 것으로 보인다.

김영환 연구원은 "부정적 요인(관세 부과와 관련된 이벤트)과 긍정적 요인(미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대감)이 상쇄되면서 증시가 현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머무를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후 증시의 변곡점이 될 수 있는 이벤트는 G20 회의인데, 여기서 325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25% 관세가 전면적으로 부과되는 경우 증시 충격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트럼프가 지금까지 다뤄오던 대중국 협상 카드를 모두 써버리기에는 너무 이른 시점"이라며 "만약 추가 관세가 부과되지 않거나 3250억달러 중 일부에 대해 부분적으로만 부과된다면 증시는 관세에 충격받기보다는 현행 관세 하에서 하반기에 이뤄질 경기부양책(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에 주목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윤영교 연구원은 "국내 경기 및 상장사 이익의 본격적인 반등 시점을 예단할 수 없으나 미국 경기 사이클 및 환율 움직임 등을 고려할 때 시장참여자들의 저점 인식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는 판단"이라며 "무역분쟁 관련 노이즈가 지속되면서 단기적인 대응이 쉽지 않은 장세임은 여전하나, 반도체·소재·산업재 등 하반기 시클리컬을 중심으로 한 시장 회복 가능성에 무게를 둔 포트폴리오 재편이 필요하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