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본궤도 오른 수색역세권개발..상암 롯데몰도 탄력 받나

기사등록 : 2019-06-18 17: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난마처럼 꼬인 상암 롯데몰 개발사업의 추진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가 롯데몰이 위치한 수색역세권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데 따른 것이다.

상암 롯데몰을 둘러싼 서울시와 사업자인 롯데쇼핑의 이견은 다소 봉합된 상태다. 하지만 근원적인 문제인 주변 재래시장 상인들의 반발을 무마할 수 있는 상생방안 즉 공공기여 방안이 아직 확실하지 않은 만큼 빠른 인허가 진행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18일 서울시와 롯데쇼핑에 따르면 올 하반기 중 상암 롯데몰 개발사업계획에 대한 인허가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상암 롯데몰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특별계획구역 I3·I4·I5블록 총 면적 2만644㎡부지에 오피스텔과 대형 상업시설인 몰을 짓는 사업이다.

상암 롯데몰 부지 모습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이날 수색역세권개발사업의 1단계인 서울지하철6호선 DMC역 역사 복합개발 구상을 발표했다. 하지만 수색역세권개발사업의 '핵심'이랄 수 있는 상암 롯데몰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상암 롯데몰은 수색역세권개발사업에 포함되지만 병행하는 사업은 아니라는 게 서울시의 입장이다.

다만 서울시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함께 개발을 추진키로 한 만큼 상암 롯데몰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이란 게 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상암 롯데몰 사업은 지난 2013년 4월 롯데쇼핑이 서울시로부터 상암택지개발지구내 특별계획구역 3개 필지를 1972억원에 사들이면서 시작됐다. 롯데측은 상업지역인 이 곳에 대형 쇼핑몰을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망원동 일대 재래시장 상인들이 생존권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난항에 부딪혔다. 롯데쇼핑측은 애초 3개 블록에 지으려던 쇼핑몰을 2개 블록으로 축소하고 대신 쇼핑몰이 들어설 필지(블록)를 합치는 합필을 계획하고 있다.

망원동 일대 상인들은 합필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이다. 롯데몰이 커지고 화려해지면 그만큼 재래시장 상권이 위축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롯데쇼핑측에 합필에 따른 상생방안 즉 공공기여 방안을 내놓으란 입장이다. 롯데측이 이를 보완한 세부개발계획안을 마포구청에 내면 향후 절차대로 심의해 인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방침이다.

롯데쇼핑측은 아직 상생방안을 담은 보완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중이다. 다만 2개 블록 합필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주변 상인과 상생을 위해 애초 3개블록에 몰을 짓겠다는 계획을 포기하고 2개 블록에만 짓기로 한만큼 합필은 몰의 수익성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세부개발계획이 올라오지 않은 상태라 특별한 입장은 없다"면서 "다만 오래 끌었던 사업인데다 박원순 시장까지 빠른 처리를 주문한 만큼 상생방안이 올라오면 신속히 처리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결국 상암 롯데몰의 인허가 여부는 상생방안에 달린 것으로 풀이된다. 망원동 상인들의 입장을 봤을 때 품종 제한이 가장 가능성 높은 상생방안으로 꼽힌다. 역시 입점 당시 일대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혔던 홈플러스 합정점도 15개 품목을 취급하지 않겠다는 상생방안을 내놓고 입점이 허용됐다. 특히 망원시장 상인들은 상암 롯데몰에 들어설 외식업소에도 제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기금 출연도 예상된다.  

이에 따라 어떤 상생방안을 담느냐에 따라 인허가가 늦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여기에 수색역세권 개발사업의 일정을 봤을 때 롯데몰 개발사업도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만큼 서울시가 급하게 건축 인허가를 해줄 이유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는 수색역세권 1단계 사업은 오는 2022년 그리고 2단계 사업은 2025년 각각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상암롯데몰은 역시 롯데쇼핑이 코레일과 개발과 운영을 맡을 DMC복합역사와 연결될 예정이다.  

망원동 현지 중개업소 관계자는 "최근 상암 아파트 주민들이 롯데몰 입점을 허용하라는 집회를 한 것을 볼 때 선거를 10개월 남긴 만큼 상암 롯데몰 입점을 허용하자는 목소리가 더 커질 수 있다"면서도 "다만 서울시가 추진하는 수색역세권개발의 첫사업인 DMC역사 복합개발이 2022년 착공될 예정이기 때문에 서울시도 상암 롯데몰 건축 인허가를 굳이 빠르게 진행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