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한-이스라엘 "양국은 상호 보완적...경제 협력으로 동반 성장"

기사등록 : 2019-07-16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경련회관서 '한-이스라엘 비즈니스 포럼' 열려
양국 인사, 경제 협력 통한 동반 성장 한목소리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한국과 이스라엘 경제인들이 빠른 FTA 체결과 협력으로 성장하자는 데 입을 모았다.

최근 일본의 부품 및 소재 수출 규제로 자국 기술 확보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16일 이스라엘 대통령과 경제사절단이 전경련회관을 방문해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만났다.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초청 한-이스라엘 경제포럼'이 개최됐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전국경제인연합회]

이번 비즈니스 포럼에는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을 비롯해 허 회장,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권영진 대구시장 등 200여명이 참석해 양국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허 회장은 개회사에서 "한국과 이스라엘은 상호보완적 산업구조를 가진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그는 "약 7600개의 스타트업으로 왕성한 창업 생태계를 보유 중 이스라엘은 창업과 스타트업의 천국으로 정평나있다"며 "실패를 경험으로 여기는 이스라엘은 청년 실업이 심각한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리블린 대통령 역시 기조연설을 통해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양국 경제관계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며 "그 도전은 인공지능이나 5G 등 새로운 기술들을 자동차, 전자 등에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확신컨대 협력심화를 통해 도전을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 인사 모두 조속한 FTA 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기조 연설을 맡은 유 본부장은 "이스라엘의 중간재와 한국의 완성품 교역 구조를 감안할 때 FTA 체결은 양국 교역을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5G 기술과 사이버 보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한국측에서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한국의 5G 기술 경쟁력을 소개했다. 5G를 이용해 스마트팩토리, 융합보안,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이갈 우나 이스라엘 총리실 직속 국가사이버국장이 나서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환경에 대해 발표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