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심상정 “한국당, 식민사관 잔재... 나약함으로 日추가도발 유도”

기사등록 : 2019-07-21 16: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심상정 대표, 21일 기자간담회 열어
"日, 한국 화이트리스트 삭제 시 지소미아 폐기해야"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자유한국당에게서는 우리가 일본에 비해 약자임을 전제로 작은 실리라도 챙기자는 낡은 식민사관의 잔재가 보인다“며 ”이런 비루함과 나약함이야말로 추가도발을 유도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본의 불법적 식민지 지배라는 원죄에도 우리 정부가 나서서 피해자들을 무마하라는 것은 적반하장이고 일본정부를 이롭게 하는 주장”이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그는 이어 “이렇게 역사적 사실을 외면하거나 작은 이익에 사로잡혀서 민족 자존심을 훼손하고 국론분열을 조장한다면 정의당은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7.21 kilroy023@newspim.com

심 대표는 ‘특사 파견’을 통한 외교적 해결보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 검토 등 안보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그는 “일본의 전략적 도발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특사파견을 통한 외교적 해결을 우선시하는 것은 대단히 안이한, 수세적 대응”이라며 “우리 정부가 확전을 두려워하고 행동을 주저하면 외교적 해결의 기회는 더 멀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심 대표는 이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일본과의 단기적인 긴장을 감수하면서 단호한 행동을 보여줄 수 있는 의지와 자신감”이라며 “정부는 일본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여부 등을 지켜보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장 연장 거부를 비롯한 모든 대응책을 검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려는 그런 조치는 일본정부가 한국을 더 이상 안보파트너로 간주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는 전제 위에서 지소미아 검토문제를 이야기한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국격을 세워야만 우리는 평화와 통일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