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美 해안경비대 “韓 선원 4명 모두 생존 확인”

기사등록 : 2019-09-10 02: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9일 오전 헬기 동원 본격 수색..선체 내부 생존 확인
“구조 계획 준비.배 뚫어 물자 투입”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동부 조지아주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의 대형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호 안에서 고립됐던 한국인 선원 4명이 모두 생존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 해안경비대(USCG)는 이날 오전 트위터 등을 통해 "골든레이호의 모든 승무원 4명이 생존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안 경비대는 “(선원들의) 상태는 알 수 없다”면서 “해안 경비대와 대응 요원들이 물자를 전달하기 위해 (선체에) 구멍을 뚫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해안경비대와 구출 요원들이 골든레이호의 4명의 선원들을 안전하게 구조하기 위해 구출 계획을 짜고 있다”면서 “이 작업은 느리지만, 안전한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해안경비대는 “구조 요원들이 골든레이호 안에 있는 선원들과 접촉했다"면서 “구출 계획이 진행중"이라며 한국 선원들의 생존 사실을 먼저 알렸다. 

미 동부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의 대형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 호 [사진=미 해안경비대]

해안경비대는 이날 오전 “해안경비대와 구조팀이 현재 세인트사이먼스사운드 인근에서 구조 헬리콥터를 통해 골든레이호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도된 선박 내부 화재 등으로 인해 본격 구출 작업에 애를 먹었던 해안경비대측은 이날 오전 7시쯤 헬기 등을 통해 배에 갇혀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 선원에 대한 수색및 구출 작전에 나섰다. 

외교부도 이와관련, “미 해안경비대는 현재 사고선박 기관실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 우리 국민 4명에 대한 구조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이를 확인했다. 

외신과 현대글로비스 등에 따르면 골든레이호는 현지시간으로 8일 오전 1시40분께 미국 조지아주 브런즈윅 내항에서 외항으로 현지 도선사에 의해 운항하던 중 전도됐다. 사고 당시 차량 약 4000대가 적재돼 있었으며 최종 목적지는 중동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선박에 승선 중이던 24명 중 20명은 사고 발생 10시간만에 구조됐지만 한국인 4명이 실종 상태였고 이들은 선박 기관실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선박은 조지아주 브런즈윅 항구에서 1.6km 떨어진 수심 11m 해상에서 좌현으로 90도 정도 기울어 있는 상태다. 

전날 구조 작업 진행 중 발생했던 화재는 모두 진압된 상태로 예인선 2대가 선체 안정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