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고준위핵폐기물 재검토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출범'

기사등록 : 2019-11-22 13: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역주민 의견수렴 실행 위한 협약, 실행기구 위원장 선출
경주지역 환경단체 '출범 중단 촉구' 속 출범…갈등 우려

[경주=뉴스핌] 은재원 기자 = 경북 경주시는 지난 21일 양북면 소재 월성원전환경감시센터에서 '사용후핵연료 정책 재검토' 추진을 위한 '월성원전소재 지역실행기구(실행기구)'를 출범시키고 이를 총괄할 위원장을 선출했다고 22일 밝혔다.

경주지역 실행기구 출범은 경북 울진, 경남 울주군 등 전국 원전소재 지자체 중에서는 처음이다. 출범한 실행기구는 '사용후핵연료 정책 재검토' 추진을 위한 지역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주관하게 된다. 

[경주=뉴스핌] 은재원 기자 = 경주시가 21일 양북면 소재의 월성원전환경감시센터에서 '사용후핵연료 정책 재검토' 추진을 위한 '월성원전소재 지역실행기구(실행기구)'를 원전소재 지역 중 가장 먼저 출범시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주시] 2019.11.22 newseun@newspim.com

경주시에 따르면 다른 지역과 달리 월성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은 포화가 임박한 가운데 적기 내 임시저장시설(맥스터) 확충 여부가 결정되지 못할 경우 월성 2~4호기의 안정적 운영도 어려울 수 있어 의견수렴의 속행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월성원전의 건식저장시설의 추가건설은 늦어도 오는 2020년 상반기내 착공돼야 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지난 2016년부터 행정절차 등을 준비를 해 오던 중 정부의 재검토 결정에 따라 정책 결정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또 이날 지역실행기구 출범에 앞서 경주시장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위원장은 향후 지역실행기구 주관으로 추진되는 의견수렴 절차가 최대한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하고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실행기구는 의견수렴전문가, 시의회 의원, 원전소재 주민대표, 시민단체 등 10명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정부의 국정과제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추진 의제 중 하나인 '원전소재 임시저장시설 확충 여부'에 대한 지역의견을 수렴해 재검토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공정하고 폭넓은 지역의견 수렴으로 주민 안전은 물론 지역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이번 출범은 월성원전의 운영현황을 고려한 적기 정책결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역 환경단체인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반경 5km 주민 대표와 찬핵 단체 대표만 참여해 공론화를 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경주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출범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 바 있어 향후 이를 둘러싼 갈등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news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