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시흥~서울 민간투자사업 반대 대책위 "세금도둑 민자 도로 건설 반대"

기사등록 : 2019-12-12 13: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흥=뉴스핌] 박승봉 기자 = 경기 시흥~서울 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반대 대책위원회(대책위)가 12일 오전 10시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시흥~서울 간 민자 도로 건설민간업자와의 협약 및 사업 강행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은 시흥시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시흥녹색당이 결성해 시흥시의 예산낭비를 막고 생태환경을 보존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날 기자회견 후 주민 반대 5000명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흥=뉴스핌] 박승봉 기자 = 시흥~서울 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반대 대책위원회가 12일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9.12.12 1141world@newspim.com

안광일 시흥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시의회가 동의한 실시협약 내용에 따르면 초기 건설비용을 민간회사가 부담하는 대신 민간회사는 최소 5.1%의 수익률로 40년간의 운영권을 가진다. 또 4만대 이상의 차량이 이용하지 못하면 그 손실분과 최소 수익률은 시흥시가 세금으로 보전해야 한다"며 "총 사업비인 2526억원 이상 늘어날 경우 450억원 이상의 초과액은 시흥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 "반면 이미 도로 건설 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해당 구간의 서해안로를 기존 4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하면 최대 1000억여 원의 비용을 시가 당장 부담해야 하지만 시흥시의 대표적 자연환경인 소래산을 그대로 지킬 수 있다"며 "이후 부담해야 할 재정적 위험비용을 원천적으로 차단시키고 소래산의 생태환경을 보존할 수 있어, 기존 서해안로를 확장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다"고 강조했다.

시흥시 관계자는 "시흥~서울 간 연결도로는 순수 민간사업으로, 민간사업자가 손실을 보든 이익을 보든 알아서 하는 것이다. 시에서 재정을 지원하는 것은 일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시흥~서울 간 민자 도로는 신천IC에서 시흥IC로 이어지는 서해안로 병목구간을 해결하기 위해 소래산에 터널을 뚫어 관통하는 4.88km 길이의 도로를 건설하는 민간 투자 사업으로, 지난 10월 24일 시흥시의회가 동의했다.

1141worl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