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강원

[단독] 강릉역 상징조형물 선정 로비에 전 언론사 고위간부 연루 의혹

기사등록 : 2019-12-13 17: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로비혐의 징역형 박모씨, 전 언론사 간부와 77차례 통화

[강릉=뉴스핌] 이순철·이형섭 기자 = 2018 평창동계올림픽 KTX강릉역 상징조형물 공모사업 선정 과정에서 강원지역 전직 언론사 고위간부가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강릉=뉴스핌] 이순철 기자 = 강원 강릉역 앞에 설치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상징조형물. 2019.12.03 onemoregive@newspim.com

강릉역 상징조형물 공모사업 비리를 검찰에 처음 고발한 기세남 전 강릉시 의원은 지난 2017년 2월 지역언론사 전직 간부 A씨가 자신에게 상징조형물 공모 사업과 관련해 당연직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라고 제의했다고 뉴스핌에 폭로했다.

기 전 의원은 A씨가 자신에게 심사위원을 제안할 때인 2017년 2월은 상징조형물 공모사업이 강릉시 내부에서만 검토하는 단계로 외부로 알려지기 전이라고 주장했다. 상징조형물 공모 사업은 1개월 후인 같은 해 3월부터 강릉시에서 구체적으로 추진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해 설치한 KTX강릉역 상징조형물 사업은 부정한 로비로 설치된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박모 씨는 지난 2017년 5월 강릉역 상징조형물 공모사업 중 작가와 함께 상징조형물 선정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의 명단을 미리 빼내 자신과 작가가 공모한 작품이 선정될 수 있도록 심사위원들에게 로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지난해 6월 재판에 넘겨져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

이 사건과 관련 기 의원은 박씨가 상징조형물 공모 당선에 도움을 준 강릉의 한 인사에게 5000만원을 배당해야 한다고 한 공모 당선 작가의 주장을 들은 녹취록을 검찰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당시 수사 검토보고서에 상징조형물 공모사업 비리와 관련한 재판 과정에서 박씨가 지목한 강릉의 한 인사가 전 언론사 간부 A씨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목했다.

박씨와 전 언론사 간부 A씨 간의 통화내역은 검찰 수사에 의해서도 확인됐다. 검찰은 A씨와 박모씨가 강릉역 상징조형물 공모사업이 한창 진행중인 2017년 4월부터 6월까지 77차례 통화를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수사 검토보고서에서 밝혔다.

[강릉=뉴스핌] 이순철기자 = 검찰 수사검토 보고서에 포함된 박모씨 통화내역.[사진=이순철 기자] 2019.12.13 onemoregive@newspim.com

검찰은 또 이번 수사와 관련해 박씨가 상징조형물 심사위원 및 후보자들에게 집중적으로 통화를 한 날 A씨와도 통화를 한 내역을 확인했다고 보고서에 명시했다. 박씨가 심사위원들에게 순차적으로 통화할 당시에도 A씨가 포함된 것이 통화내역 수사를 통해 확인됐다.

특히 검찰은 2017년 10월 박씨가 공범인 작가로부터 강릉역 상징조형물 관련 이익금 중 일부인 2000여만원을 지급 받았다고 지목했다. 아울러 이날 박씨가 A씨와 통화한 것으로 보아 A씨에게 모종의 댓가를 지급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수사 검토보고서에 언급했다.

이에 대해 기세남 전 강릉시 의원은 "검찰이 이 같은 수상한 통화 내역을 확인하고도 수사에 착수하지 않은 것은 검찰의 직무유기고 직권남용"이라고 비판했다.

강릉역 상징조형물 공모사업 비리 개입의혹이 불거진 전 언론사 간부 A씨는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박모 씨와는 서로 안면이 있는 관계로 일상적인 안부를 묻기 위해 통화했다"면서 "이번 사건과 자신은 전혀 무관하며 또 금전이 오간 사실도 없었다"고 말했다.

onemoregiv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