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靑 "윤석열 의견 듣는 과정 원만치 않아 유감...아직 불신임은 생각 안해"

기사등록 : 2020-01-09 16: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실상 윤석열에 경고..."불신임은 생각치 않고 있다"
靑 관련 수사 제동 논란에는 "공정한 수사 기대"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검찰 인사를 둘러싼 갈등에 대해 "장관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원만하지 않았던 부분에 유감"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윤 총장의 항명으로 간주, 경고를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9일 윤 총장 측 측근들이 대거 포함된 검찰 인사에 대해 "법무부에서도 밝혔지만, 균형 인사와 인권 수사를 위한 방안들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인사가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스핌 DB]

이 관계자는 검찰 인사가 윤 총장에 대한 불신임이라는 세간의 평가에 대해서는 "윤석열 총장에 대한 불신임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장관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원만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의 뜻을 갖고 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법무부와 검찰청의 입장들을 하나하나 다시 읊는 것은 의미가 없다"면서도 "그 사안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나타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추 장관과 검찰인사를 논의해왔고, 추 장관의 인사 제청안을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윤 총장을 향한 강도 높은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 관계자는 검찰 인사로 청와대 관련 수사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만큼 우리 검찰과 검사에 대한 불신이 깊었던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며 "엄정한 법적 토대 하에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믿고 싶다"고 강조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8일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통해 '윤석열 검찰' 지휘부를 대거 교체했다. 이번 인사로 윤 총장과 가까운 대검찰청 주요 간부들이 서울과 먼 지역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이 과정에서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공개적인 갈등을 빚기도 했다. 추미애 법무장관은 검찰인사위원회가 예정된 지난 8일 오전 10시 30분 검찰 인사에 대한 의견을 듣겠다며 윤 총장을 법무부로 불렀지만, 윤 총장은 요식행위가 될 수 있다며 이에 응하지 않았다.

추 장관은 다음날인 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검찰 인사에 대한 의견을 내라는 지시를 윤 총장이 거역했다"고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추 장관은 "인사위원회가 열리기 전 30분 가량 시간을 줬고, 전날에도 의견을 내라고 했다"면서 "인사위원회 이후에도 얼마든지 의견 개진이 가능하다고 안내했고,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무려 6시간을 기다려줬다"고 최대한의 인내심을 보였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