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울진 '스마트축산단지조성' 사업 좌초위기…주민 반대 확산

기사등록 : 2020-01-16 16: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근 주민들, 오늘 군청 앞서 '축산단지 계획 철회 촉구' 시위

[울진=뉴스핌] 남효선 기자 = 농림축산부로부터 '스마트축산단지조성지구'로 선정된 경북 울진군이 근남면 일대에 추진 중인 '스마트축산단지조성' 사업이 주민들의 반대로 좌초위기에 몰렸다.

축산단지 조성을 위한 부지 예정지인 근남면 산포리, 노음리, 진복리, 금매리 주민들로 구성된 '축사한우단지유치반대투쟁위원회(반투위)'는 16일 오전 울진군청 앞에서 2차 집회를 갖고 '스마트축산단지조성사업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울진=뉴스핌] 남효선 기자 = '스마트축산단지조성지구'로 선정된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인근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축사한우단지유치반대투쟁위원회'가 16일 오전 울진군청 앞에서 2차 집회를 갖고 '스마트축산단지조성사업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2020.01.16 nulcheon@newspim.com

주민 200여 명은 이날 오전 '한우단지 즉각철회' '지가하락, 환경오염 축산단지 결사반대' 등을 담은 피킷과 손팻말을 들고 군청 앞 도로에서 집회를 가진 후 군청사로 진입해 "스마트한우단지 계획 즉각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청내로 진입하려는 주민들과 경찰 사이에 가벼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주민들은 "스마트축산단지가 당초 농림축산부의 지구지정 당시 위치 인 진복리 일원서 현재 산포리 일원으로 변경, 추진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행정은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사전 설명회나 공청회 등 아무런 설명도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축산단지 조성을 위해 구성된 축산법인 측이 당초 지구지정 당시 부지에 대한 매입이 해당지역 주민들로부터 불가능해지지자 인근 산포리 지역으로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강석호 의원의 의정보고회 당시 질문을 통해 '주민들이 반대하면 조성계획은 철회돼야 하는 것 아닌가'고 답변했다"며 "울진군이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에 귀기울여 조성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날 주민들은 군청 앞 도로와 군청 마당에서 2시간여 '축산단지 조성반대'를 촉구하는 시위를 기진 후 자진해산했다.

장광웅 반대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축산단지 조성계획이 철회될 때 까지 지속적인 생존권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향후 농림축산부와 환경부, 국회 항의방문과 함께 주민 서명부를 근거로 국민권익위원회 진정을 비롯 법정 대응 등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울진군은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자 시간을 두고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울진군은 "스마트축산단지 조성기간은 4년이다. 부지 확보가 안되면 조성사업은 진행이 불가하다. 관련 규정에따르면 부지는 축산 법인이 확보하도록 돼 있다"며 '현재 예정부지의 매입을 위한 토지주의 동의 등 예정지의 60~70% 가량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스마트축산단지 조성 예정지는 지난해 6월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단지지구지정 당시 근남면 진복리 산37번지 일대 16ha 였으나, 부지매입이 불가능해지자 인근지역인 산포리 산 143번지 일원으로 변경,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ulche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