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주총이슈] '이사회 강화' 진에어, 국토부 제재 해제 숙원 풀까

기사등록 : 2020-03-25 1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외이사 비율 확대하고 거버넌스위원회 설치
주총 이후 국토부 제재 해제 기대감 높아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진에어가 국토교통부 제재 해제를 위해 이사회 강화 방안을 확정했다. 사외이사 비율을 확대하고 거버넌스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정관 변경 안건을 주주총회에서 의결했다.

현재 19개월 넘게 제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도 이번 진에어의 경영문화 개선책에 진전이 있다고 판단, 향후 제재 해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핌] 권민지 기자 = 진에어 B737-800 [사진=진에어] 2019.11.18 dotori@newspim.com

◆ 진에어, 사외이사 비율 확대하고 거버넌스위원회 설치

진에어는 25일 오전 서울 강서구 등촌동 진에어 본사 대강당에서 열린 '제12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비율 명문화 ▲이사회 의장 선임 방법 명확화 ▲이사회 내 위원회 확대 개편 등 정관 변경 안건을 이사회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구체적으로는 사외이사 비율을 이사 총수의 4분의1 이상에서 2분의1 이상으로 확대했다.

이날 진에어는 김현석 인사재무본부장, 정훈식 운영본부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사외이사에는 남택호 지암회계법인 공인회계사와 박은재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를 재선임했으며 이우일 국제복합재료학회 회장, 정중원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을 신규 선임했다.

이에 따라 최정호 대표이사(사내이사)를 포함해 사내이사 3명, 사외이사 4명 등 총 7명의 이사진을 꾸리게 됐다. 기존 5명(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3명) 체제에서 2명을 늘린 것이다. 

거버넌스위원회와 안전위원회, 보상위원회 신설 등 이사회 내 위원회를 확대 개편하는 안도 의결했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되는 거버넌스위원회는 회사 경영 사항 중 주주가치에 직결되는 사안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해 일감 몰아주기를 막는 역할을 한다.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 [사진=진에어]

◆ "할 수 있는 조치는 다 했다" 높아지는 기대감

진에어는 미국 국적의 조현민 전 부사장(현 한진칼 전무)이 등기임원으로 재직한 사실이 드러나(항공법 위반) 국토부로부터 지난 2018년 8월부터 신규노선 허가, 노선 증편, 신규 항공기 도입 등 제재조치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부터 이어진 일본 불매운동, 홍콩 시위, 코로나19 등 대외 악재에도 이렇다 할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지난해 영업손실도 491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 하는 등 경영난 악화를 겪고 있다.

앞서 진에어는 국토부 제재 해제를 위해 지난해 9월 항공법령 위반 재발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이행 내용을 담은 최종 보고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최종 보고서에는 진에어의 경영문화 개선 이행 방안인 ▲독립적인 의사결정 시스템 재정립 ▲이사회 역할 강화 ▲사외 이사 자격 검증 절차 강화 ▲준법지원조직 신설 등 총 17개 항목을 담았다.

그럼에도 국토부는 여전히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 제재 해제 시점을 미뤄왔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6월 조 전 부사장이 한진칼 전무 및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경영에 복귀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국토부는 이번 진에어의 경영문화 개선안에 진전이 있다고 보고 향후 제재 해제에 대한 논의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진에어 내부적으로도 이번 주총 이후 제재 해제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하는 분위기다. 각종 이사회 강화 방안을 정관에 명문화한 만큼 국토부가 전향적인 판단을 할 것이란 기대가 높다.

노조 관계자는 "직원들 모두 국토부 제재 해제를 기다리며 지금껏 견뎌왔다"며 "이제 회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했으니 제재가 해제 될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정호 대표도 이날 주총에서 "지난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국토부의 제재 장기화로 적시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며 "하지만 이를 내실을 다시는 기회로 삼아 지배구조 개선으로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만전을 기했다"고 강조했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