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스포츠

[김경수의 골프Q&A] 원래의 볼과 프로비저널볼을 찾는데 허용된 시간은

기사등록 :2020-03-27 08:42

같은 지역으로 날아간 경우 동시에 찾을 수 있으므로 3분 허용
다른 지역으로 날아갔을 땐 각 3분, 총 6분동안 찾을 수 있어

Q: 원래의 볼이 분실 위험이 있어서 프로비저널볼을 쳤습니다. 이 때 두 볼을 찾는데 허용된 시간은 3분입니까, 6분입니까?

A: [뉴스핌] 김경수 골프 전문기자 = 지난해부터 볼 찾는데 허용된 시간이 3분으로 줄었습니다. 플레이어나 플레이어의 캐디(또는 플레이어의 파트너나 파트너의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한 후 3분 안에 그 볼을 발견하지 못하면 분실이 됩니다.

2014년 US여자오픈 4라운드에서 미셸 위와 그의 캐디 등이 볼을 찾고 있다. 원래의 볼과 프로비저널볼이 각각 반대 방향의 숲으로 날아갈 경우 플레이어와 그 캐디는 먼저 원래의 볼을 3분간 찾아보고 발견하지 못했을 때 프로비저널볼이 떨어진 곳으로 가 다시 3분간 찾는 것이 골프 규칙을 충분히 이용하는 길이다.  [사진=USGA]

질문하신 것처럼 플레이어가 두 개의 볼을 플레이한 경우 볼 찾기에 허용된 시간은 그 두 개의 볼이 얼마나 가깝게 또는 멀리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 동시에 또는 따로 적용됩니다.

그 두 개의 볼이 같은 지역에 있어서 그 볼들을 동시에 찾아볼 수 있는 경우 플레이어에게 볼 찾는 시간은 3분만 허용됩니다.

두 개의 볼이 서로 다른 지역(예컨대 페어웨이의 반대편)에 있는 경우에는 볼당 3분, 총 6분이 허용됩니다.

따라서 원래의 볼과 프로비저널볼이 반대 방향으로 날아가 찾을 땐 플레이어와 그 캐디는 함께 행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컨대 플레이어와 캐디는 먼저 원래의 볼이 날아간 곳으로 가서 3분간 볼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원래의 볼을 찾지 못하면 플레이어와 캐디는 함께 프로비저널볼이 날아간 쪽으로 가 그 곳에서 또 3분간 볼을 찾는 것이 골프 규칙에서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이용하는 길입니다.

만약 처음부터 플레이어는 원래의 볼, 그의 캐디는 프로비저널볼을 찾으러 서로 반대 방향으로 간다면 볼찾기에 주어진 시간은 총 3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규칙에서 허용하는 권리를 스스로 축소하는 꼴입니다. <골프 규칙 18.2, 용어의 정의 분실 및 해석 분실/4>. ksmk754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