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파미셀, 다국적 제약사 UCB제약에 첫 물량 출하.."mPEG 본격 성장"

기사등록 : 2020-04-24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파미셀(김현수 대표)은 24일 다국적 제약사 UCB제약과 체결한 mPEG 공급계약에 따라 첫 물량을 성공적을 출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같은 날 미국의 넥타 테라퓨틱스(Nektar Therapeutics)로부터 70만 달러(한화 약 9억원)의 신규물량도 함께 수주했다고 밝혔다.

파미셀은 올해부터 mPEG(Methoxy-Polyethylene glycol) 유도체 치료제 시장이 본격 성장하면서 매출 상승세가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해 29억 규모였던 mPEG 단일매출이 올해는 50억까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관계자는 "당사는 벨기에 제약사 UCB와 mPEG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독일의 머크와는 사업협력 관계에 있고 넥타와 선바이오도 주요 거래업체"라며 "규모가 있는 글로벌제약사들은 안정적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업체를 원하기 때문에 파미셀과의 거래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mPEG를 활용한 신약의 경우, 고분자화합물이라는 특성 때문에 타 물질로 대체가 불가능하여 판매기간 동안 당사의 제품을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다. 꾸준한 수익 성장세가 예상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파미셀은 2년 전 울산의 원료의약품(mPEG, 뉴클레오시드) 공장을 증설, 대형 다국적 제약사들의 수주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생산능력을 마련했다.

파미셀이 공급계약을 체결한 UCB가 대표 품목인 심지아의 적응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FDA 승인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매년 공급량 및 매출 증가도 함께 예상된다. 심지아는 'TNF-α' 억제제 계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써 해마다 2조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심지아는 지난달 28일 승인 발표된 축성 척추 관절염(axial spondyloarthropathy)과 함께 강직척추염, 류마티스관절염, 건선성관절염, 판상건선, 크론병 등 총 7가지 적응증의 치료제로 승인돼 있다.

한편, mPEG는 단백질 신약을 효과적으로 전달시키기 위한 전달체로써 약물전달기술인 '페길레이션(Pegylation)'에 사용된다. 페길레이션은 PEG를 단백질에 결합시켜 단백질 신약의 효능을 높이고 지속 사용시 내성을 억제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미지=파미셀]

ssup82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