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전국

사천시 선구동, 주민제안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선정

기사등록 :2020-05-23 09:58

[사천=뉴스핌] 이경구 기자 = 경남 사천시 선구동지역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0년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올해 신청예정인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사천시청 전경 [사진= 사천시] 2020.05.23 lkk02@newspim.com

소규모 재생사업은 지역 주민이 자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사업으로 선구동과 동서금동 도시재생주민협의체에서 제안하고 계획해 지난 3월에 신청했다.

사천시 소규모 재생사업은 '삼천포의 역사 숨터, 갈대새미 공유마당 회복'으로 국비 2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100년 역사의 선구동 지역 '갈대샘'을 중심으로 휴식공간 확장 등을 통해 '갈대새미 공유마당 조성'을 추진하고 지역특산품을 활용한 요리대회, 프리마켓 개최 등으로 '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정비된 '갈대샘' 주변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들여 전통시장인 중앙시장을 활성화하는 마중물 역할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잊혀져가는 '갈대샘'을 통해 지역주민이 우리지역의 기원과 역사를 알아가며 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lkk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