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투게더' 이승기 "한국 예능의 경쟁력, 가성비가 아니라 완성도죠"

기사등록 : 2020-07-07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내에서 숱한 예능을 흥행시킨 이승기의 힘이 넷플릭스에서도 통했다. 대만 하이틴스타 류이호와 함께 아시아 구석구석을 여행하며 코로나19로 답답한 이들에게 대리만족을 선사했다.

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여행 버라이어티 예능 '투게더'는 이승기, 류이호가 아시아의 6개 도시를 돌며 팬들을 직접 만나러 가는 콘셉트다. 각 나라의 유명 관광지나 여행지를 추천받은 게 아니라, 팬들을 향해 가다보니 완전히 새로운 지역의 낯선 풍경을 소개할 수 있었다. 말이 통하지 않는 두 남자의 준비되지 않은 모습도 볼거리였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투게더'에 출연한 이승기 [사진=넷플릭스] 2020.07.07 jyyang@newspim.com

"일단 '컴퍼니 상상'의 조효진, 장혁제 감독님과 SBS에서 어릴 때부터 잘 알던 사이였어요. 두분의 버라이어티 색깔이 '범인은 바로 너' 때도 같이 하면서 저와 잘 맞는다고 느꼈죠. 제작진에 신뢰가 있어서 이 예능을 하게 됐어요. 류이호씨는 처음 봤을 때도 좋았는데, 더 좋아졌어요. 하하. 선하면서도 스윗한 면이 있는데 실제로 만나보니 개구진 면도 있고 센스가 탁월해서 훨씬 재밌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됐죠."

팬들이 직접 두 사람의 여행 경로를 정한다는 점이 다른 예능과 차별화된 점이었다. 바로 이 점이 이승기, 류이호에게도, 시청자들에게도 완전히 새로운 시각을 가져다줬다. 아시아 전역에 팬들을 거느린 한류스타로서, 이들이 팬들과 콘서트장이나 행사장이 아닌 낯선 곳에서 만나는 기분도 특별할 수밖에 없었다.

"워낙 좋은 스팟과 도시들을 팬들이 알려주셔서 하나하나 다 기억에 남아요.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매력은 태국 쪽이 좋았죠. 팬들의 추천으로 짜인 코스라 의외의 스팟이 많이 나왔어요.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에서는 정말 천혜의 자연경관을 만날 수 있어 아주 특별했죠. 이전엔 여행할 때 그런 건 배제하는 편이었는데 장점을 많이 느꼈어요. 그 나라를 제대로 알게 될 수 있는 기회였고, 그때의 감상이 아직도 인상깊게 남아있어요. 이번 여행은 팬들의 역사가 담겨있는 개인적인 공간에 가서 만나니까 더 사람 대 사람으로 보게 되기도 했죠. 더 깊이있게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었고 감동적인 순간도 더 많았어요. '나를 이정도로 생각해주시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죠."

한국에서 '1박2일' '신서유기' 등 여러 예능을 통해 승승장구했지만, 해외를 배경으로 다른 국적의 연예인과 여행을 떠난다는 콘셉트는 이승기에게도 도전이었다. 그는 이번 예능을 통해 얻은 것과 잃은 것을 묻자 "잃은 건 피부색밖에 없다"면서 웃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투게더'에 출연한 이승기 [사진=넷플릭스] 2020.07.07 jyyang@newspim.com

"피부가 탄 것 말고는 다 얻은 것 뿐이에요. 기본적으로 예능을 할 때 반드시 보장돼야 하는 것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었어요. '투게더'는 그런 모든 것들을 배제하고 핸디캡을 많이 갖고 간 여행이었죠. 출연자도 둘뿐이고 말도 안통해서 난관을 예상했는데 막상 가보니까 다르더라고요. 언어가 통하지 않고 문화가 달라도 즐거운 여행이 가능하고 서로가 감정을 교류할 수 있었어요. 보셔서 아시겠지만 저희가 유창한 영어, 중국어로 하는 게 아닌데도 소통이 다 됐고 교훈으로 남았어요. 제작진이 준비도 잘해줘서 전 상황에 몰입만 하면 됐죠. 아무것도 없어도 이렇게 할 수 있구나 희망과 자신감을 더 얻게 됐어요."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공개됐을 뿐, 이승기의 말처럼 '투게더'는 한국 제작진이 만든 한국의 콘텐츠다. 자연히 이승기는 류이호가 혹여 불편하지 않을까, 과연 넷플릭스에서도 통할까 신경이 쓰였다고 털어놨다. 다행히 '투게더'가 공개된 이후 아시아 각국에서 콘텐츠 추천 순위에 올라가고, 각국의 팬들이 호응해주면서 부담을 덜게 됐다.

"이 프로그램은 철저하게 한국 버라이어티인데 류이호씨한테 언어도 다르고 모든 게 다른 작업환경이라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됐어요. 같이하는 사람이 불편하면 프로그램이 잘 안나올까봐요. 또 한국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가 평생 갈텐데 우리가 잘하는 것도 보여주고 싶었죠.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고 전세계에서 살아받을 만 하다고 알려주고 싶은 맘이 컸어요. 류이호씨가 정말 좋은 성품과 에너지를 발휘해주셔서 다 잘 됐던 것 같아요. 여행을 함께 하면서 마음을 놓게 됐죠. 전세계에 오픈된 이후에도 빠른 반응이 와서 감사해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전세계 시장에서도 승부를 걸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도 생겼죠."

넷플릭스에서는 콘텐츠가 얼마나 팔렸는지, 정확한 수치나 성적을 공개하지는 않는다. 이승기 역시 이 점이 조금은 답답하다면서도, 분명히 체감하는 것들이 있다고.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들을 대우해주는 걸 직접 보면서, 이승기는 한국 콘텐츠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나름대로 꼽아보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투게더'에 출연한 이승기 [사진=넷플릭스] 2020.07.07 jyyang@newspim.com

"확실한 건 한국 콘텐츠에 전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다는 거예요. 한국에서 성공한 건 웬만하면 다른데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시는 것 같아요. 나날이 한국 콘텐츠가 인정받으니 기분도 좋고 업계 종사자로서 좀 더 날을 세우고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도 들죠. 특히 예능은 한국만큼 열심히 하는데가 없어요. 해외 유명 예능들은 스튜디오 예능이 많죠. 토크쇼나 스탠딩 코미디 같은 한정된 시간에 이야기를 해서 뽑아내는 형식인데 한국형 버라이어티는 전혀 가성비에 집중하지 않아요. 완성도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힘든 고난을 자처하죠. 유명한 누군가가 대신해서 고생하고 미션을 해내고 이런 걸 독특하고 신선하게 봐주시는 것 같아요. 거기서 오는 원초적인 리액션들이 언어의 장벽도 넘고 말 그대로 버라이어티하다고 느끼게 되는 게 아닌가 해요."

특별히 '투게더'가 뜨겁게 주목받은 이유에는 현재의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린 상황도 있었다. 이승기와 류이호는 지난해 촬영하면서 이 시기에 공개되리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지만, 뜻밖의 답답한 상황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됐다. 실제로 대리만족을 느낀다는 평도 많다. 자연히 시즌2를 기대하는 바람도 포착된다.

"누구는 가고 누구는 못가면 박탈감인데 지금은 누구도 못가는 시기잖아요. 편안하게 방에서 즐기시고 이 때가 지난 후엔 '여기도 가보겠다'는 희망을 갖고 대리만족 해주시면 좋겠어요. 의외로 제가 중국어를 하거나 이호씨가 한국어를 하는 장면을 귀엽게 봐주시는 분들도 있었죠. 가장 만족스러운 건 답답하고 여행도 못가는 시기에 가슴 탁 트이는 경관을 볼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 브로맨스나 버디 여행의 장점을 느꼈다는 분들도 있어서 그런 평들은 참 뿌듯했어요. 여행 자체가 불가능해진 이 시기를 잘 견뎌내고 모든 위험이 해소가 된다면 시즌2도 나올 수 있겠죠? 충분히 긍정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고 봐요."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