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정세균 총리 "개도국, 보건의료 인프라 구축 돕는다"

기사등록 : 2020-07-08 1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 총리, 제35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주재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개발도상국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제개발협력을 지휘하는 국제개발협력위원회의 사무기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8일 국무총리비서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제35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의 ODA(국제개발협력) 방향은 개도국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글로벌가치 실현과 함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요구에 대한 부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최근의 코로나19는 인류가 당면한 가장 긴급한 위험요소가 됐다고 지적하고 특히 보건의료체계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은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국제적인 공조가 어느 때보다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 2020.07.07 pangbin@newspim.com

우리나라는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방역모델을 구축해 코로나19를 극복해 가고 있고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정 총리는 말했다. 그는 최근 우리가 6.25 참전 용사와 해외 입양인들에게 마스크를 전달한 것도 ODA의 일환으로서 국가 이미지와 위상을 높이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같은 관점에서 정 총리는 우리의 ODA 과제를 설명했다. 우선 일시적인 방역물품 지원을 넘어 개발도상국이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기초 인프라를 갖출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게 정 총리의 이야기다.

둘째 세계 경제가 위축되면서 개도국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더욱 심화될 것인 만큼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여성과 난민, 기아・빈곤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한다.

셋째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문화 확산과 디지털 격차로 인해 개도국 내 계층간 양극화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의 강점인 ICT를 활용해 보건, 교육, 교통, SOC와 같은 각 분야에서 격차를 줄이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원조를 받는 개도국의 경제·사회 발전과 우리 대외전략과의 정합성을 유지함으로써 모두가 상생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시민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청년층의 참여를 활성화함으로써 우리 ODA의 외연을 확대하는 노력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ODA 추진체계를 보강해야한다고 정 총리는 강조했다. 그는 "국제개발협력위원회의 사무기구를 국제개발협력실 수준으로 확대·개편해 ODA 전략기획부터 사업 심사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ODA 전주기를 혁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 발전의 동반자가 되고 국제적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을 보완해야 할지 위원님들께서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한다"며 말을 맺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