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종목이슈] 대법원 선고 하루 앞두고...이재명 테마株 일제히 하락

기사등록 : 2020-07-15 16: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재명 테마주↓ 이낙연·안철수·홍준표 테마주↑
대법원, 16일 오후 2시 선고기일 진행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증시에서는 정치 테마주가 요동쳤다.

대법원의 판단에 따라 정치적 운명이 좌우되는 이 지사 관련주는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잠재적 대권 경쟁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홍준표 무소속 의원 관련주는 오름세를 탔다.

9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공정조달시스템 자체 개발운영 전문가 간담회가 개최되고 있다. [사진=경기도]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 이 지사 관련주로 분류되는 에이텍은 전 거래일 대비 0.47% 하락한 2만11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에이텍티앤도 10.01% 급락한 1만735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에이텍과 에이텍티앤은 최대주주 신승영 씨가 이 지사와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대표적인 이재명 관련주로 불린다. 신씨는 이 지사가 과거 성남시장을 지낼 때 성남창조경영 최고경영자 포럼 운영위원직을 맡았다.

이 지사의 고향인 경북 안동에 본사가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묶인 동신건설(-12.83%) 주가도 크게 떨어졌다. 또 토탈소프트(-8.73%), 형지엘리트(-4.74%) 등 이 지사 관련 종목들이 동반 하락했다.

반면 여권 대선주자 자리를 두고 이 지사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낙연 민주당 의원 관련 종목은 올랐다. 서원(4.58%), 남선알미늄(2.26%), 이월드(1.61%), 대창(1.24%) 등이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야권 경쟁자인 안철수 대표 관련 종목인 안랩(3.85%), 써니전자(3.35%)를 비롯해 홍준표 의원 관련 종목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1.41%) 역시 상승했다.

아울러 최근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상위권에 자리 잡은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주로 인식된 서연(7.04%)도 오름세를 보였다.

증권사 관계자는 "정치 테마주는 업체의 실적이나 재무 건전성 대신 정치적 사안에 따라 주가가 좌우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무조건적 투자는 삼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세종의사당으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0.07.14 leehs@newspim.com

한편 이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최종 사법 판단은 16일 오후 대법원에서 진행된다.

이 지사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항소심에서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인정돼 당선 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았다.

항소심 재판부는 이 지사가 2012년 친형 고 이재선 씨를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시키도록 지시하고도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한 TV 토론회에서 일부 사실을 말하지 않은 점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 행위에 해당한다고 봤다.

만약 대법이 이 지사의 2심 판단을 그대로 확정할 경우 이 지사의 당선은 무효가 돼 도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아울러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돼 2022년 3월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