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컬처톡] '난설', 무대 위에 펼쳐낸 허난설헌의 아름다운 시

기사등록 : 2020-08-07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뮤지컬 '난설'이 조선의 천재 여성 시인 허난설헌의 시를 무대에 펼쳐냈다. 한국적인 서정성이 가득한 음악이 아름다운 시조의 노랫말과 만났다.

대학로 콘텐츠그라운드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난설'에는 초연의 정인지, 유현석, 안재영 등이 돌아오고 안유진, 김려원, 정성일, 양승리, 최호승, 최석진 등이 새로이 합류했다. 무대 전환조차 없는 작고 서늘한 공간을 세 명의 배우가 아름다운 시와 노래로 가득 채운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20 '난설' 공연 장면 [사진=콘텐츠플레닝] 2020.08.07 jyyang@newspim.com

◆ 한국적인 서정성을 극대화한 넘버…놀라운 역량의 배우들

역모의 누명을 쓰고 끌려온 허균(최호승)은 죽음을 앞두고 스승 이달(안재영)을 만난다. 누이 허초희(안유진)를 왜 떠났냐며 울부짖는 그를 보며 이달은 처음 만나던 날과 세 사람이 함께 했던 밤을 회상한다. 극중에서 남동생의 옷을 빌려입고 갓을 쓴 허초희는 허균이 '홍길동전'에 그렸던 새로운 세상을 가장 먼저 꿈꿨던 시인이었다.

안유진은 허초희 역을 맡아 도포에 갓을 쓰고 등장해 어린시절 그가 꿈꿨던 세상을 시로 풀어낸다. 강단있는 연기로 태생적인 한계에 부딪힌 초희의 한, 세상을 마주하기 힘든 동생과 나누는 우애도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청아하면서도 힘있게 노래하다, 몇몇 장면에서 마치 소리를 하는 듯 창법을 자유자재로 바꾸기도 한다. 그덕에 작품 자체의 한국적인 정취가 한껏 살아난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20 '난설' 공연 장면 [사진=콘텐츠플레닝] 2020.08.07 jyyang@newspim.com

안재영이 연기한 이달 선생은 초희와 균의 스승이자 모든 것을 나눈 동지다. 안정감있는 연기와 묵직하면서도 잔잔한 톤으로 극의 해설자 역할을 한다. 허균 역의 최호승은 극의 시작부터 과거의 밝은 시절과 비극을 앞둔 처절한 감정 연기를 오간다. 끊임없이 흐르는 눈물을 닦으며 신의 전환마다 결코 쉽지 않은 감정들을 표현해냈다.

◆ 시에 담긴 허초희의 삶…픽션보다 강력한 인물의 힘

허구의 인물을 등장시키고, 초희가 꿈꾸던 세상을 허균이 잇는다는 픽션을 가미했으나 그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다만 시대를 잘못 만난 천재, 허초희라는 인물의 설정 자체가 이 작품의 뼈대를 바로 세운다. 여자라는 한계에 부딪히는 초희와 세상을 두려워하는 동생 허균, 신분제도에 가로막힌 이달이 다르지만 비슷한 문제에 봉착하는 장면은 객석을 먹먹하게 한다. '문을 열고 나와, 걸음을 멈추지마'라고 스스로에게, 서로에게 목청껏 노래하는 세 사람이 잔잔하지만 깊은 여운을 남긴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20 '난설' 공연 장면 [사진=콘텐츠플레닝] 2020.08.07 jyyang@newspim.com

무엇보다 실제로 허초희가 지었던 시를 활용한 넘버들이 압권이다. 시조를 풀어낸 노랫말이 한국적인 멜로디와 만나 아름답고 서정적인 감흥을 고조시킨다. 거대하고 요란하지는 않지만 허초희라는 인물 하나를 가장 한국적인 방식으로 풀어낸 솜씨가 볼 만하다. 오는 9월 6일까지 대학로 콘텐츠그라운드에서 공연.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