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전국

경북교육청,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운영 '인증제' 시행

기사등록 :2020-10-26 10:32

[안동=뉴스핌] 남효선 기자 = 경북교육청이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운영의 질적 수준 향상 지원을 위해 '소규모학교 운영' 우수학교 인증제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소규모학교 운영 우수학교 인증제는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작은 학교의 장점을 극대화해 '작지만 강한 학교 육성'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우수학교를 발굴·인증하는 제도이다.

경북 안동 신성초등학교의 영어캠프[사진=경북교육청] 2020.10.26 nulcheon@newspim.com

이번 인증제는 작은 학교 살리기 특색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자율재능학교', '작은 학교 가꾸기' 등의 소규모학교 운영 시책을 통합해 인증하고, 우수 프로그램을 일반학교에 확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증 신청 기준은 학생 수 증가율, 학교장 청렴도, 언론 홍보 실적 등 3개 항목이며, 심사영역은 공통, 사업실적, 교육활동, 자구노력 등 4개 영역이다.

인증평가 심사 기준은 △ 공통 심사영역인 학생수 증가율, 학교장 청렴도, 언론홍보 △ 사업실적 심사영역인 사업계획 및 추진 충실성, 사업추진 적절성, 학교장 의지 및 구성원 참여도 △ 교육활동 심사영역인 교육과정 운영, 학교 특색사업 △ 자구노력 심사영역인 외부재원 확보, 지역사회 협력 등이다.

경북교육청은 인증 심사 기준에 따라 우수 학교를 선정해 시상과 인증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작은 학교는 미래 교육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고, 경북과 같이 농산어촌이 많은 지역에서는 마을 소멸을 막는 버팀목이 된다"며 "소규모학교 운영 우수학교 인증제 시행으로 작은 학교의 장점을 알려 학생들이 찾아오고 돌아오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북 안동 풍산중학교의 작은학교살리기 프로그램인 과학실험[사진=경북교육청] 2020.10.26 nulcheon@newspim.com

nulche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