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2020국감] 배현진 "日 군함도 역사왜곡, 문체부·문화재청 역사 기반 대응 필요"

기사등록 : 2020-10-26 13: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을 향해 일본이 하시마(군함도) 강제 노역 사실을 왜곡하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권고에 따른 이행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배현진 의원은 26일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에 "일본의 군함도 역사왜곡 사태와 관련해 꾸준한 노력을 해왔는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4월 청장 명의로 서한을 보냈고, 그 안에는 일본의 역사 왜곡 사실을 알려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고 답했다.

'일본의 역사 왜곡 사태'는 지난 2015년 일본이 군함도와 일본 근대산업시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당시 한국 정부의 요구와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권고에 따라 군함도 등에 강제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희생자를 기리는 정보센터도 설치하겠다고 약속한 것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 7월 공개된 산업유산정보센터에는 메이지시대 산업화 성과를 미화하는 내용을 위주로 전시하고 징용 피해와 관련한 내용은 소개하지 않았다. 더욱이 군함도 탄광을 선보이면서 징용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를 전시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문화재청·한국전통문화대·문화재연구소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0.10.12 kilroy023@newspim.com

이날 배현진 의원은 "본 의원실은 지난 9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에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 사실을 지적하고, (일본의 주장과 다르게) '강제노역'으로 내용을 바꿔야 한다고 서한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터키의 성소피아 성당은 카톨릭과 이슬람 문화 유지 조건이 맞지 않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취소된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에 강력하게 권고해야 한다고 썼다"고 덧붙였다.

터키 최대의 관광명소인 성소피아 박물관이 속한 '이스탄불 역사지구'는 올해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박물관' 지위를 잃었다. 카톨릭 성당의 역사와 이슬람 역사의 문화를 고루 갖고 있던 성소피아는 1차 세계대전으로 오스만 제국이 멸망한 후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이 된 아타튀르크가 1934년 박물관으로 전환했고, 연간 약 400만명이 방문하는 관광지로 떠올랐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이슬람주의를 앞세운 정의개발당 소속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성소피아를 다시 모스크(이슬람 사원)로 전환하자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터키 최고행정법원은 지난 6월 성소피아의 박물관 지위를 취소했다. 이에 유네스코 측은 터키 법원의 결정이 나오기 전 "세계유산 등재는 많은 약속과 법적 강제를 수반하는 일"이라며 "해당 국가는 특정 조치가 해당 문화유산의 특별하고도 보편적인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배현진 의원은 "세계문화유산위원회로부터 제44차위원회 회의에서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 안건을 논의해보겠다는 답을 받았다"며 "코로나 사태로 가변적 상황이 예상되니 문체부와 문화재청 차원에서 역사적 근거를 더 만들어 유네스코에 이해시킬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한국전통문화대·문화재연구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10.12 leehs@newspim.com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청은 전문가들의 역사 분석 담당을 하고 있으며 오는 11월 국제 세미나를 열 예정"이라며 조치 상황을 전했다.

또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네가지로 나눠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세계문화유산을 간주하는 정부조직과 국가적인 회의를 진행하고 있고 포럼과 연구를 개최하고 역사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도 이 사실이 알려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도 이번 사태에 대한 견고한 준비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 위원장은 "이번 문제는 그냥 넘어가선 안된다. 유네스코에 서한을 발송하고 답변을 받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일본은 이행경과보고서에 전쟁 전, 중, 후 수많은 한반도 출신자가 일본산업을 지원했다고 한다. 이는 역사적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산업을 지원했다는 건 일본이 조선 침략을 하고도 진출한 것이라고 역사 왜곡를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문체부도 문화재청도 실질적으로 이번 사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국회에 계속해 보고해달라"고 덧붙였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