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안민석 "최순실 본질은 돈, 데이비드 윤 송환되면 판도라의 상자 열린다"

기사등록 : 2021-01-18 0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네덜란드서 천억 넘는 돈, 최순실 여동생 회사로 들어와"
"국세청도 어느 정도 파악, 검찰 수사 의지에 달렸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최순실 해외 은닉 자산에 대해 조사해왔던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씨의 집사라 불렸던 데이비드윤의 국내 송환과 관련해 검찰의 의지에 따라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안 의원은 18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최순실 국정농단의 본질은 돈"이라며 "네덜란드 감옥에 있는 데이비드 윤이 곧 국내 송환 절차를 밟고 있는데 이 사람이 국내 송환되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재산 은닉의 근거로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됐을 때 네덜란드에서 페이퍼컴퍼니가 만들어졌고 보름 후에 천억이 넘는 돈이 국내로 들어온다"며 "이 돈은 최순실 여동생 회사로 들어온다. 이런 것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dlsgur9757@newspim.com

안 의원은 "제가 알기로 국세청에서 어느 정도 파악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돈의 출처를 밝히려고 하면 국제적인 수사 공조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부분이 진행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거듭 "데이비드 윤이 들어오면 검찰이 수사 기지를 발휘해서 그 사람의 입을 얼마나 열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역설했다.

데이비드 윤(한국명 윤영식) 씨는 한국 국적의 독일 영주권자로 최순실 씨의 독일 생활과 코어스포츠 운영을 도와주는 등 사실상의 집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2016년 초 부동산 개발업자로부터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 부지가 뉴스테이 지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3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윤씨는 2016년 9월 독일로 출국한 후 지난해 5월 3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히폴 공항에서 검거돼 한국 송환 절차를 밟고 있다. 윤씨의 한국 송환 절차를 대법원 상소를 남겨두고 있는 상태다. 대법원이 상소를 기각할 경우 법무부 장관의 최종 결정에 따라 송환이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안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금일 기자회견에서 언급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밝혔다.

그는 "사과와 반성을 하면 사면해야 한다는 조건부 사면에도 반대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면하면 국정농단 공범이었던 최순실, 김기춘, 우병우 등도 사면해야 한다. 이것은 결국 촛불시민혁명을 부정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이낙연 대표를 만나 여러 번 사면론을 제안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이 대표가 양 전 원장과 만났지만 사면 논의는 한 적이 없다고 했으니 믿어야 할 것"이라며 "특히 MB 측과의 교감도 없었다고 했으니 믿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이야기는 선거 때문에 사면을 언급했다는 선거용 사면 기획설에 짜 맞추기를 위한 억측일 가능성이 있다"며 "당사자들이 아니라고 부인하는데 억측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