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전국

광주시, 제6기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출범

기사등록 :2021-02-23 17:44

[광주=뉴스핌] 조은정 기자 = 시민참여 공모사업 선정 등 예산 과정에 참여할 제6기 시민참여예산위원회가 출범했다.

광주시는 23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제6기 시민참여예산위원회(7개 분과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임원 9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광주시는 지난해 12월 제5기 위원회 위원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공모와 추천을 통해 위촉직 위원 92명과 당연직 8명으로 구성된 제6기 시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촉장 수여 [사진=광주시] 2021.02.23 ej7648@newspim.com

임기는 2021년 1월 1일부터 2년간 시민참여 공모사업을 선정하고, 예산편성에 따른 의견 제출 등 예산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위원들은 배정된 125억원의 시민참여예산 한도 내에서 시민제안 공모‧발굴된 사업을 심사해 내년도 시 예산에 시민참여 예산안으로 반영하고, 전년도 시민참여예산으로 편성된 사업 52건, 68억원에 대해서도 시민모니터링단 및 시민감시단에 참여해 부진 사유 등 운영 전반을 점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시민 제안이 구체적이지 않아 예산에 반영되는 연계율이 낮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역대 시민참여예산위원 우수 활동가, 전직 예산분야 공무원, 시·구의회 의원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참여예산컨설팅단'을 운영해 예산 편성율과 집행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민에 한발 더 다가가는 열려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시민참여예산관리시스템'을 대폭 보강해 △웹툰을 통한 제도의 알림 △제안사업의 단계별 진행상황 공개 △사업부서 검토사항 온라인화 △온라인 총회 진행 △문자메시지(SMS) 기능 구현 등을 한다는 복안이다.

시는 온라인 시민투표와 설문조사를 통해 시민 참여 범위를 넓히고, 온라인 예산학교 운영과 동영상 등 강의 자료를 탑재‧링크해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들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심사부터 선정, 예산까지 편성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는 만큼 위원들께서 생활주변에 최적화 사업을 발굴하는 등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예산편성 과정에 적극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j764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