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넷플릭스, 올해 한국에 5500억 투자…"한국 콘텐츠, 글로벌 문화의 한 장르"

기사등록 : 2021-02-25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한국 진출 5주년을 맞은 넷플릭스가 2021년 한국 콘텐츠에 55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스위트홈' '승리호'의 글로벌 흥행에 이어 올해 더욱 공격적인 행보로 아시아, 세계 시장의 킬링 콘텐츠인 한류 콘텐츠 양성과 그 영향력을 확대하겠단 각오다.

넷플릭스는 25일 'See What's Next Korea 2021'을 원격으로 개최하며 새로운 한국 오리지널 라인업과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테드 사란도스(Ted Sarandos)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자 겸 최고 콘텐츠 책임자는 영상 메시지에서 "수년 동안 전 세계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와 사랑에 빠지는 것을 목격했다"면서 '킹덤' '스위트홈' '승리호' 등의 성공을 언급했다.

◆ 5년간 7700억→연간 5500억 투자 대폭 확대…오리지널 신작 줄줄이 예고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태지역 (일본, 인도 제외) 콘텐츠 총괄 VP는 "넷플릭스 이전부터 한국 콘텐츠의 위상은 세계적인 수준이었다"며, "넷플릭스의 역할은 창작의 자유를 바탕으로 탄생한 한국 콘텐츠만이 선사하는 특별함을 더 많은 나라의 팬들이 시차와 언어의 제약 없이 더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넷플릭스가 5500억원 가량의 투자를 통해 한층 발전되고 다양한 이야기를 발굴할 예정임을 직접 공개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5일 개최된 'See What's Next Korea 2021' 본행사에 참여한 MC 박경림, 박현진 감독, 정병길 감독(왼쪽부터) [사진=넷플릭스] 2021.02.25 jyyang@newspim.com

이에 따라 넷플릭스에서는 액션, 스릴러, SF, 스탠드업 코미디, 시트콤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풍성한 한국 오리지널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제작 계획을 발표한 영화 '카터' '모럴센스'에 이어 배종병, 이기오 넷플릭스 시리즈 부문 디렉터가 직접 소개한 올해의 오리지널 시리즈 라인업에는 킹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탠드업 코미디 '이수근의 눈치코치', 넷플릭스 최초의 한국 시트콤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술을 주제로 펼쳐지는 백종원의 리얼리티 쇼 '백스피릿' 등이 포함됐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5일 개최된 'See What's Next Korea 2021' 본행사에 참여한 김은희 작가 [사진=넷플릭스] 2021.02.25 jyyang@newspim.com

특별히 이날 '킹덤' 김은희 작가와 '인간수업' 제작자 스튜디오 329 윤신애 대표는 넷플릭스와 협업하며 느낀 창작의 자유와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김은희 작가는 "'킹덤'은 좀비라는 낯선 소재, 그리고 조선 시대라는 배경으로 인한 제작비 상승 요인으로 인해 마음에 묻어뒀던 작품이었다"며, "넷플릭스가 아니었다면 시도할 수 없었던 작품"이라고 말했다. 윤신애 대표는 "첫 만남의 대화를 잊을 수 없다. 당시 저에게 '왜 이걸 하려고 하느냐'고 묻고, 함께 고민했다. 곡해의 여지가 있을 수 있는 이야기에 담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 그 메시지를 모든 팀이 함께 공유하고 고민해주었다"고 말했다.

또 이날 본행사의 피날레를 장식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쇼케이스에서는 '킹덤: 아신전'의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 '지옥'의 연상호 감독과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 원진아, 양익준 배우,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이정재, 박해수 배우, '고요의 바다'의 제작자 정우성 대표와 박은교 작가, 배두나, 이준 배우 등이 직접 무대에 올랐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고요의 바다' 스틸컷(위), '지옥' 스틸컷 [사진=넷플릭스] 2021.02.25 jyyang@newspim.com

'킹덤: 아신전'의 김성훈 감독은 주연을 맡은 배우 전지현을 언급하며 작품의 기대를 한껏 끌어올렸다. 그는 "왜 20년간 사랑받은 최고의 배우인지, 첫 촬영 첫 신부터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옥'의 출연진 역시 "전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사후, 지옥이란 설정 아래 새로운 세계관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은 "우리가 어린 시절 하던 친숙한 오징어 게임이 어떻게 생존게임으로 변모됐는지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고요의 바다'에서 우주 SF 장르 시리즈의 제작을 맡은 정우성 역시 "배우가 아닌 제작자로 현장에 있는 게 긴장되고, 전세계 동시 공개에 더욱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 김민영 총괄 "한류는 이미 글로벌 대중문화의 한 장르…창작자와 협업·상생할 것"

넷플릭스 김민영 총괄은 이날 오후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한국 콘텐츠의 위상, 잠재력을 수차례 강조했다. 그는 "한국 콘텐츠는 아시아의 사업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는 게 회사 전반적인 생각이다. 외부 데이터상으로 중요성이 분명하다는 시그널이 있었다. 점점 더 확신이 생겼고 '킹덤' '살아있다' 등의 작품들을 통해 기존의 한류팬들 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 본 적이 없던 시청자들도 즐기기 시작했다는 걸 알게 되기도 했다"고 그간의 성과들을 돌아봤다.

특히 김 총괄은 한국 콘텐츠의 원동력, 세계적인 사랑 받는 이유를 훌륭한 창작자들과 업계 생태계 자체로 꼽았다. 그는 "업계 자체가 굉장히 탄탄하고 훌륭하게 갖춰져 있다. 작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훌륭한 감독, 작가, 배우진, 제작 기술 쪽의 제작진도 뛰어난 분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다양한 스토리가 많이 나오고 작품 퀄리티가 정말 훌륭하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태지역 (일본, 인도 제외) 콘텐츠 총괄 VP [사진=넷플릭스] 2021.02.25 jyyang@newspim.com

이어 "기술적인 부분, 제작 규모, 인프라, 역량도 중요하지만 한국 작품이 강하게 오래 사랑받는 이유는 작품 자체의 강점과 감수성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 콘텐츠보다 감정의 디테일에 집중하고 그걸 잘 보여주는 면이 있다. 외국에선 사건에 집중한다면 한국 드라마는 사건도 중요하지만 그것에 대한 감정, '왜?' 하는 인간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보여준다. 장르 불문하고 작품에 공감능력이 더 발휘되고 시청자들을 사로잡게 되는 듯 하다"라고 한국 콘텐츠의 강점을 분석했다.

또 김 총괄은 "글로벌 대중 문화의 한 장르로 한국 콘텐츠, 한류가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한국은 일단 넷플릭스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다. 한국에서는 문화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인터넷 보급률도 높은 편이다. 이 시장에서 성공하고더 시청자들에게 다가가려면 한국 콘텐츠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면서 "또 한국 콘텐츠가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 내에서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간의 시그널을 통해 조금씩 더 확신을 갖고 지난해까지 5년간 7700억원을 투자해왔고, 올해는 5500원으로 투자를 대폭 늘리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아신전' 스틸컷 [사진=넷플릭스] 2021.02.25 jyyang@newspim.com

김 총괄에 따르면 넷플릭스에서 중시하는 최고의 가치는 '시청자의 만족' '창작진의 자유'다. 그는 "우리는 다른 어떤 모델도 아니고, 시청자들이 지불하는 구독료로 사업을 운영한다. 당연하게도 시청자들에게 좋은 엔터테인먼트를 선사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두번째로 중요한 건 작가, 감독, 제작진, 배우들에게 함께할 때 조금 더 좋은 경험을 선사하고 싶은 욕심이다. 창작의 자유가 굉장히 중요한데, 한 가지의 자유가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 그렇다. 소재, 표현, 수위, 포맷, 기술적인 것들을 모두 포함한다. 동시에 '옥자' '킹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좀비 이면의 의미를 늘 함께 고민한다. 소재는 로컬하지만 유니버셜한 감성을 갖고 있는 작품을 선보이려 노력하고 있다"고 넷플릭스의 지향점을 제시했다.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