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인사철도 아닌데" 롯데도 홈플러스도...줄줄이 짐싸는 유통街 CEO들

기사등록 : 2021-03-01 06: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롯데·홈플러스·이베이코리아·위메프 수장 줄줄이 회사 떠났다
롯데온 대표 전격 롯데지주 경영개선실장 임시 경영체제로
'여성 첫 CEO' 홈플러스 사장도 짐싸...이베이·위메프 경쟁 심화 영향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그야말로 유통 수장들의 수난시대다. 지난해 연말 임원인사에서도 살아 남았던 유통 업계 최고경영자(CEO)의 사퇴가 줄을 잇고 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실적 타격이 컸던 기업들이 최고경영자(CEO) '교체 카드'를 꺼내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실적 악화에 대한 경질 성격이 짙다는 의미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순혈주의 타파다. CEO 자리가 공석이 된 롯데e커머스사업부와 홈플러스도 후임으로 외부 인사 영입을 추진 중이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2021년 유통 업계 CEO 변경 현황. 2021.02.26 nrd8120@newspim.com.

◆롯데·홈플러스·이베이코리아·위메프 수장 줄줄이 회사 떠났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홈플러스를 시작으로 이베이코리아·위메프·롯데 등 총 4명의 CEO가 수년간 몸 담았던 회사를 떠났다.

수장들의 사임은 온·오프라인 업종을 가리지 않았다는 점은 다소 의아하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사업의 실적 그래프는 확연하게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

오프라인 유통사업은 수년간 계속된 불황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실적이 바닥을 찍었다. 반면 전자상거래(e-commerce)까지 대표적인 코로나 수혜업종으로 여겨지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 연말 임원인사에서 살아남았던 CEO들의 갑작스런 사임도 업계에 상당한 충격을 안겼다. 이제는 실적이 부진하면 인사철이 아니어도 언제든 교체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

롯데온을 진두지휘했던 조영제 롯데e커머스사업부장(전무)이 대표적인 사례다. 롯데지주는 조 사업부장이 지난 25일 롯데의 통합 온라인몰인 롯데ON(온) 사업부진의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다고 그의 사퇴를 공식화 했다.

조영제 롯데e커머스사업부장(전무). 2020.04.27 nrd8120@newspim.com

롯데온은 롯데의 백화점·마트·슈퍼·닷컴·롭스·홈쇼핑·하이마트 등 7개 계열사의 온라인몰을 통합해 지난해 4월 출범시킨 종합몰이다. 론칭한 지 1년도 채 안돼 수장 교체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조 사업부장은 지난해 연말 임원인사에서 물갈이될 CEO 1순위로 점쳐졌다. 롯데온이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업계의 예상을 깨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임을 얻어 생존하는 듯했지만 3개월 후 돌연 교체된 것이어서 그 충격은 배가됐다.

◆롯데온 대표 전격 사임 배경은...롯데지주 경영개선실장 임시 경영체제로

업계에서는 조 사업부장의 사임을 사실상 경질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신동빈 회장은 올해 초 사장단 회의에서 "업계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음에도 부진한 사업군이 있는 이유는 전략이 아닌 실행의 문제였다고 생각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조 사업부장은 롯데온 사업을 이끌어 왔지만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차질을 빚으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1996년 국내 최초 온라인 종합쇼핑몰인 롯데닷컴을 출범시킨 롯데가 이커머스 시장 경쟁에서 밀려난 것을 질책한 것이다.

롯데온은 출범 첫날부터 삐걱거렸다. 서비스 첫날 서버 다운으로 당초 발표한 시간보다 늦게 론칭했다. 그 이후에도 시스템 문제는 계속됐다. 잦은 시스템 장애, 불편한 인터페이스(UI) 등으로 시장 반응은 싸늘했다. 유통 계열사간 통합 시너지 효과도 기대에 못 미쳤다.

롯데지주는 새 수장이 선임되기 전까지 e커머스사업부를 임시 경영체제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당분간 사업부 운영은 롯데지주 경영개선실에서 맡는다. 경영개선실은 지난 달부터 e커머스사업부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부서다.

공석이 된 e커머스사업부장은 경영개선실장인 이훈기 롯데지주 부사장이 겸직한다. 롯데지주는 순혈주의를 깨고 조 부장 후임으로 외부 인사를 영입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롯데온을 정상 궤도로 올려놓을 외부 인사 영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성 최초 CEO' 홈플러스 사장도 짐쌌다...이베이·위메프는 경쟁심화 영향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사장)도 지난 달 7일 짐을 싸 집으로 돌아갔다. 취임한 지 3년 3개월 만에 중도 사퇴의사를 밝힌 것이다. 

임 사장은 사임 사유로 '개인적인 일신 상의 이유'을 들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임 사장이 밝힌 이유는 표면적이고 홈플러스의 실적 악화와 무관치 않다고 보고 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불황으로 실적이 내려앉았다. 2019회계연도(2019년 3월~2020년 2월) 영업이익은 16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3% 크게 줄었다. 당기순손실액은 5322억원을 기록했다.

임 사장에게는 국내 대형마트를 포함해 '유통 업계 최초 여성 CEO'란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2015년 11월 재무부문장으로 홈플러스에 합류한 임 사장은 이후 2017년 5월 경영지원부문장(COO, 수석부사장)을 거쳐 그해 10월에 대표 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재임 기간 동안 오프라인 할인점 중심의 홈플러스를 온라인과 융합하는 '올라인(ALL-line) 전략'으로 사업 체질 개선을 꾀했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홈플러스는 임 사장의 후임으로 외부 인사를 물색 중이다. 유통 기업을 비롯해 주요 사모펀드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운영책임자(COO), 최고경영자(CEO) 등을 중심으로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렸던 이커머스 업계의 CEO들도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한 사례가 있다. 롯데·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은 물론 네이버·카카오 등 IT대기업까지 온라인 사업에 뛰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진 영향이 크다. 경쟁사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된 업체들은 수장 교체로 돌파구를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위메프는 8년 만에 대표를 교체했다. 그간 위메프를 이끌었던 박은상 대표에서 지난해 8월부터 직무대행을 맡던 하송 부사장으로 수장을 바꿨다.

박 대표가 지난해 6월 건강 상의 이유로 휴직해 6개월간 대표 자리는 공석이었다. 박 대표는 지난 8년간 위메프의 기반을 다진 인물로 평가받는다. 대표 취임 이후 200% 최저가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직매입을 줄이고 오픈마켓 체제로 전환해 제2의 성장 발판을 만들었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사진=위메프]

하지만 소셜커머스 3인방으로 함께 출발했던 쿠팡이 무서운 속도로 사세를 확장한 것과 비교하면 위메프가 이커머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미미하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이커머스가 반사이익을 누렸음에도 위메프의 매출은 38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줄었다.

이베이코리아의 변광윤 사장도 7년간 몸담았던 회사에서 퇴임했다. 전항일 이베이재팬 사장이 바통을 이어받았다. 지난 2000년 이베이코리아에 입사한 변 사장은 2013년 대표로 승진하며 지휘봉을 잡았다.

국내 오픈마켓의 원조격인 이베이코리아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15년간 연간 흑자를 이어오며 안정적인 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최근 네이버가 오픈마켓 사업에 본격 뛰어들면서 이베이코리아가 주도권을 잃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네이버쇼핑의 거래액이 이미 이베이를 넘어선 지 오래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베이가 성장 경쟁력이 떨어졌다는 판단 아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수장을 교체한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유통 업계는 생존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연말 임원인사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봐야 한다. 실적 악화에 대한 경영 책임에 대해 즉각 인사조치를 단행해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어 분위기 쇄신을 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nrd812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