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전국

광명시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최종 선정

기사등록 :2021-04-08 11:40

[광명=뉴스핌] 박승봉 기자 = 경기 광명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21년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어린이들을 위한 생활 속 과학놀이체험의 장을 조성할 계획이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미래세대 주역인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과학을 접하며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했으며 전국 21개 지자체가 참여해 평가 및 현장실사를 통해 광명시가 최종선정 됐다.

광명동초등학교복합시설 조감도. [사진=광명시] 2021.04.08 1141world@newspim.com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광명시는 국비 10억 원을 확보했으며 시비를 포함한 지방비 10억 원을 추가 확보해 총 사업비 20억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어린이과학체험공간이 조성될 곳은 2023년 준공 예정인 광명동초등학교복합시설(연서일로 25) 지하1층이며 계획면적 1847㎡ 중 전시체험공간 1234㎡(373평)규모로 기존 전시 중심의 과학관과 달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과학을 접하고 즐기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형 체험 중심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전시체험공간은 크게 △상설전시실과 △과학체험실로 나눠지며 상설전시실은 '생활 속 연결과 이동'을 주제로 모빌리티zone과 자원순환zone으로 구성되며 모빌리티zone에서는 KTX, 친환경자동차, 하이퍼루프 놀이체험을 할 수 있다.

과학체험실은 요리를 통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소꿉장난터', 상상의 크기를 키우는 '내 맘대로 상상놀이터', 재활용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꿈꾸는 연구실' 등 놀이를 통한 재미와 자율성 속에서 과학적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아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는 놀이의 장을 마련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많은 아이들이 이곳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며 제4차 산업세대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 인재로 자라나길 기대하며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1141worl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