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진주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시책' 본격 추진…26개 핵심과제

기사등록 : 2021-04-14 14: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진주=뉴스핌] 서동림 기자 =경남 진주시는 인구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2021년 진주시 맞춤형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수립한 인구정책 종합계획은 △결혼·임신·출산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 △아동·청소년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양육환경 보장 △청년·여성친화적 일자리 창출 △구도심과 신도시의 균형 있는 정주환경 조성 △중장년 일자리·활동지원으로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 등 5가지 추진전략에 맞춘 총 26개의 핵심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진주시 맞춤형 인구정책 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사진=진주시] 2021.04.14 news_ok@newspim.com

먼저 결혼·임신·출산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먼저 '결혼축하금 지원 사업'을 경남도내 시부 최초로 올해 하반기에 시행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2021년 1월 1일 이후 혼인한 만18세부터 만49세까지의 신혼부부로 부부 중 1명 이상이 6개월 이상 진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지원금 신청일 당시에는 부부 모두 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야 한다.

지급방법은 신청한 다음달에 50만원이 진주사랑상품권(모바일)으로 지급된다.

시는 출산 후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도모하고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산후조리 비용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산후조리비는 진주시에 출생신고를 한 가정 중 출생일 기준 90일 이상 시에 주민등록된 자에 한해 올해 7월 이후부터 출산 때마다 50만원을 지원한다. 시는 둘째 출산축하금을 기존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셋째 이상은 3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대폭 인상해 지원한다.

올해부터 출생한 첫째아 출산축하금을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을 추진 중으로 상반기에 조례를 개정해 시행한다.

시는 맞벌이, 야간경제활동, 병원 진료 등 긴급한 사정으로 보육서비스가 필요한 부모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 '365일24시 시간제 보육실'을 확대 운영한다. 기존에 운영 중인 3곳에 이어 가호동 국공립어린이집 내 1곳을 추가 설치해 오는 6월부터 운영한다.

시는 중소기업 취업청년들을 지원해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장기 재직을 유도하기 위해 복지지원금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진주시에 주소를 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으로 진주시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업체에 3개월 이상 근무하면서 근로시간이 주 40시간 이상, 월 급여 250만 원 이하인 청년이다. 지원금액은 월 10만원(진주사랑상품권)으로 1년간 생애 1회만 지원이 되며 상반기에 조례 개정 후 시행할 예정이다.

신혼부부 '무주택자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대상은 혼인 신고일로부터 5년 이내인 무주택 신혼부부 중 부부 모두 진주시 동일 주소지에 주민등록을 두고 부부 합산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금융권 주택전세자금 대출금액이 1억 5000만 원 이하인 가구다.

지원내용은 주택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1.5%로 연 1회 최대 100만원이며, 다자녀 가정은 자녀 1인당 지원금액의 20%씩 가산하여 최대 150만원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교육, 진주시민 건강임신 준비 지원 사업, 청소년마인드케어사업, 진주 창업카페 운영, 귀농·귀촌전입자 농촌주택개량사업, 인생이모작 도시농부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규일 시장은 "인구문제는 일자리, 주거, 보육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지적하며 "진주시가 펼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시책은 결혼과 임신, 출산은 물론 보육과 일자리, 소득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ews_o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